호주의 정치적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면서 국가신용등급의 강등 가능성이 제기되는 등 경제에도 파장이 예상된다.

호주에서는 지난 2일 실시된 연방 총선에서 초박빙 승부로 특정 정당의 단독정부 수립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하면서 장기적인 경제 전망에도 그늘이 드리우고 있다.

단독 과반 정당이 없는 '헝 의회'(Hung Parliament)가 탄생해 군소정당의 입김이 세질 경우 정부의 정책 집행력이 크게 저하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최고등급(AAA)인 호주의 국가신용등급이 강등될 것이라는 전망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경제지 '오스트레일리안 파이낸셜 리뷰'(AFR)는 헝 의회가 탄생해 정부의 연금 혜택 축소나 예산지출 삭감 계획이 자칫 차질을 받게 될 경우 수 주 내에 강등이 현실화할 수 있다고 4일 전했다.

호주 RMIT 대학 경제학자인 싱클레어 데이빗슨은 이미 선거 전부터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이 있었다며 "취약한 행정력은 예산정책의 선택권을 제한하는 만큼 (신용 등급 강등이) 이제는 확실하게 됐다"라고 이 신문에 말했다.

지난 4월 국제 신용평가업체 무디스는 "호주 정부가 계속 늘어가는 지출을 규제하지 않는다면 AAA 등급 유지를 장담할 수 없다"고 경고한 바 있다.

실제로 이날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와 무디스, 피치 등 국제 신용평가업체들은 호주 차기 정부와 의회를 향해 재정적자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훼손될 경우 AAA 등급이 위협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S&P는 이날 "새 정부의 정치적 구성과 관계없이, 예산과 관련한 의회 내 교착상태가 지속하고 예산 절감 노력이 우리의 기대만큼 폭넓게 개선되지 않을 경우 등급을 낮출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영국이 국민투표를 통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이탈)를 결정한 뒤 S&P와 피치 등 국제 신용평가업체들은 영국의 국가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시드니연합뉴스) 김기성 특파원 cool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