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치 총리, 수십억 유로 구제금융 준비

이탈리아가 유럽연합(EU)의 반대를 무릅쓰고 골칫덩이 자국 은행들에 수십억 유로를 수혈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가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는 '납세자가 아닌 채권자가 구제 자금을 대야 한다'는 규정을 지키라는 EU와 독일의 거듭된 경고에도, 필요하면 구제금융을 지원할 작정이라고 정부와 은행의 몇몇 소식통이 전했다.

이탈리아 정부의 이런 개입은 EU가 새로 도입한 은행 규정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현실적인 해법을 찾기 위해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반독점 집행위원은 이탈리아가 EU의 은행 베일인(bail-in) 원칙을 깨지 않고도 은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옵션을 제시했다.

베일인은 채권자가 부실 금융기관의 손실을 일부 떠안거나 채권을 주식으로 바꿔 금융기관을 돕는 방식으로, 구제금융과 달리 추가 자금지원이 없다.

이탈리아는 영국의 EU 탈퇴 결정 이후 유로존에서 은행이 가장 취약하다는 사실이 재차 드러났다.

이 나라 은행들의 주가는 브렉시트 결정 이후 3분의 1이 폭락했다.

이달 은행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발표와 10월 초의 이탈리아 헌법 개정 국민투표를 앞두고 우려는 커지고 있다.

렌치 총리의 정치적 명운이 걸린 국민투표는 올해 영국 외에서 최대의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씨티은행은 지적했다.

이탈리아는 은행에 대한 개입을 놓고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안했지만, 퇴짜 맞은 이후 독자 행동을 고려하고 있다.

한 소식통은 "우리는 필요한 모든 조치를 할 용의가 있다.

최후의 수단이 되겠지만, 독자적으로 행동하는 것도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탈리아는 또한 은행 지원 펀드인 아틀란테의 규모를 늘리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이탈리아에서 문제가 가장 심각한 은행인 몬테데이파스키 등의 부실채권을 사들이는 방안도 있다.

유럽의 다른 은행들도 이탈리아만큼 심각하지는 않지만 어려움에 처했다.

독일 대형은행인 도이체방크는 최근 국제통화기금의 보고서에서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충격을 줄 수 있는 금융기관으로 꼽혔으며 미국 자회사가 연방준비제도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연거푸 통과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도이체방크의 주가는 지난달 30일 장중 12.05유로로 30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국제금융센터는 지난주 보고서에서 이탈리아의 유니크레디트, 스페인의 산탄데르의 주가가 브렉시트 결정 이후 며칠 만에 20% 이상 폭락하고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은 급등했다면서 남유럽 은행권에 대한 불안 심리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CDS 프리미엄은 한국시각 4일 현재 프랑스와 벨기에의 합작은행인 덱시아 은행이 가장 높으며 도이체방크와 유니크레디트, 방코 산탄데르, 크레디트 스위스가 뒤를 잇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kimy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