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협정 적극 시도·중국투자 유치…올해 방중 늘르겠다"

조지 오즈번 영국 재무장관이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이후 투자를 꺼릴 수 있는 기업을 붙잡기 위해 법인세를 대폭 삭감하겠다고 밝혔다.

오즈번 장관은 3일(현지시간) 브렉시트 국민투표 후 첫 언론 인터뷰인 파이낸셜타임스(FT)와의 인터뷰에서 "영국의 새로운 경제 운명을 형성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싶다"며 이 같은 계획을 제시했다.

그는 법인세 삭감을 포함해 자신이 내놓는 일련의 계획이 "매우 경쟁력 있는 경제를 위한 것"이라고 자평했다.

먼저 오즈번 장관은 현재 20%인 법인세율을 주요 경제권에서 가장 낮은 15% 이하로 내리겠다고 말했다.

그는 영국이 여전히 기업을 경영하기에 좋은 나라라는 것을 투자자들에게 증명해야 한다고 그 취지를 설명했다.

하지만 법인세를 인하하는 구체적인 시기는 밝히지 않았고 영국 BBC 방송도 재무부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그 시기가 불투명하다고 보도했다.

앞서 오즈번 장관은 지난 3월 예산안을 발표하면서 2020년까지 법인세를 17%로 낮추겠다고 밝힌 바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의 평균 법인세는 25%다.

FT는 영국이 현재 유럽에서 법인세율이 가장 낮은 아일랜드(12.5%) 수준에 가깝게 법인세율을 내리는 것은 제살깎기 경쟁을 우려하는 다른 EU 재무장관들을 화나게 할 뿐만 아니라, 유권자들을 소외시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오즈번 장관이 이날 인터뷰를 통해 제시한 다른 브렉시트 후속대책에는 중국으로부터 투자 유치, 은행대출을 위한 지원, 잉글랜드 북부 지역에 대한 경제개발 노력 강화, 영국의 국가재정 신인도 유지 등이 포함됐다.

특히 그는 다른 나라들과 적극적으로 양자 무역협정을 추구할 것이라며 올해 중국 방문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브렉시트 국민투표 전 오즈번 장관은 브렉시트가 이뤄지면 긴급 조치로 300억 파운드 규모로 세금이 늘어나거나 재정 지출을 삭감해야 한다고 경고한 바 있다.

오즈번 장관은 영국이 "매우 어려운 시기"에 직면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당시와 같은 신용 거래 축소를 막기 위해 영국 중앙은행이 가진 권한을 이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앙은행은 5일 금융정책위원회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현재 진행 중인 보수당의 대표 경선에 대해 오즈번 장관은 "현재 누구도 지지하지 않고 있다"며 보류 입장을 밝혔다.

오즈번 장관은 영국의 차기 총리 후보로 거론됐으나 브렉시트 저지 캠페인에 실패한 뒤 이어진 보수당 당수 경선에서 불출마를 선언했다.

(서울연합뉴스) 한미희 기자 mi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