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본부 건물에서 3시간 30분동안 조사…힐러리 캠프 "자발적"
린치-클린턴 비밀회동 닷새만에 전격 조사…수사 최종단계 분석

미국 민주당의 사실상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장관 재직시절 있었던 사설 이메일서버 사용 문제와 관련해 미 연방수사국(FBI)으로부터 직접 조사를 받았다.

클린턴 전 장관 선거운동본부는 2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닉 메릴 대변인 명의의 성명에서 "클린턴 전 장관이 오늘 오전 자발적으로 (FBI) 조사를 받았다"고 밝혔다.

성명은 "클린턴 전 장관이 이번 문제(이메일 스캔들)의 조사를 끝내도록 돕는 기회를 가진데 대해 기뻐하고 있으며, 조사 과정에 대한 존중 차원에서 더 이상 조사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언론은 이날 조사가 워싱턴DC에 있는 FBI 본부에서 약 3시간 30분간 진행됐다고 전했다.

'이메일 스캔들'로도 불리는 클린턴 전 장관의 사설 이메일 사용 문제는 그가 국무장관으로 일하면서 공문서를 사설 이메일 서버로 주고받은 일을 가리킨다.

미 국무부는 지금까지 약 3만 건의 '힐러리 사설 이메일'을 공개했지만, 그중 22건이 "1급비밀 범주에 해당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공개하지 않겠다고 지난 1월 발표했다.

클린턴 전 장관의 사설 이메일로 기밀문서가 오간 점은 그의 측근들이 '사설 이메일' 중 3만 건 이상을 '개인적인 내용'이라는 점을 들어 삭제한 일과 맞물려 공화당에서 클린턴 전 장관을 비판하는 대표적인 근거가 돼 왔다.

공화당에서는 이 문제를 조사하기 위한 특별검사 도입을 요구해 왔고, 공화당의 사실상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는 지난 3일 유세에서 클린턴 전 장관이 "이메일 문제로 감옥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FBI는 지난해 7월부터 클린턴 전 장관의 사설 이메일 사용 문제를 조사해 왔으며, 이날 전격적으로 이뤄진 직접 면담 역시 기존 조사 과정의 일부다.

지난 5월 클린턴 전 장관은 미 CBS 방송에 출연해 "언제, 누구와도 말할 준비가 돼 있다"며 FBI의 출두 요청에 응하겠다는 의사를 보여 왔다.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한 FBI의 직접 조사는 지난달 27일 애리조나 주(州) 피닉스에서 로레타 린치 법무장관이 자신의 전용기에 오른 클린턴 전 대통령과 20∼25분간 면담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불거진 지 닷새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공화당은 물론 미국 언론들도 일제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한 이 면담에 대해 린치 장관은 "앞으로 나올 수사 결과에 나는 아무런 영향이 없을 것"이라며 발을 빼야 했다.

FBI는 지난 5월 클린턴 전 장관의 최측근 중 한 명인 셰릴 밀스 전 국무장관 비서실장을 심문하는 등 '힐러리 사설 이메일' 문제를 꾸준히 조사해 왔지만, 정치 분석가들은 결국 클린턴 전 장관이 직접 조사를 받아야 이 문제가 종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해 왔다.

분석가들은 FBI 수사관들의 클린턴 전 장관 면담에 대해 FBI의 '이메일 스캔들' 조사가 마지막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의미할 수 있다고 풀이했다.

미 CNN 방송은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들의 말을 인용해 FBI의 상급 기관인 법무부에서 민주당 전당대회 이전에 '이메일 스캔들' 조사를 마무리 지으려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대선후보 공식 지명을 위한 전당대회를 3주가량 앞둔 시점의 직접 조사가 앞으로의 대선 정국에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해 분석가들은 민주당에서는 불안감이, 공화당에서는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한 공세가 각각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분석가들은 클린턴 전 장관 대신 다른 사람이 민주당 후보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은 작다는 의견을 보였다.

정치분석가 마크 라몬트는 CNN 방송에 출연해 "이번 일을 계기로 공화당에서는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한 기소를 눈앞에 뒀다고 생각할 수 있고, 따라서 대선후보로서의 클린턴 전 장관 입지에 분명히 흠집이 생길 것"이라면서도 클린턴 전 장관 이외의 다른 인사가 후보로 나서게 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상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선거전략가였던 데이비드 액설로드는 트위터에서 이번 조사는 "그녀(클린턴)가 그 문제(이메일 스캔들)를 극복하기에 가장 좋은 시점에 이뤄진 것 같다"는 의견을 보였다.

(워싱턴연합뉴스) 김세진 특파원 smil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