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대적 범죄·부패 소탕전 예고…강력범죄에 사형제 부활 추진
中과 대화·남중국해 공동개발 용의…'친미'에서 실리외교로 이동


과격한 언행으로 '필리핀의 트럼프'로 불리는 로드리고 두테르테(71) 대통령 당선인이 30일 취임했다.

대선에서 "취임 6개월 안에 범죄를 뿌리뽑겠다"며 돌풍을 일으킨 그는 대대적인 범죄·부패와의 전쟁을 예고해 필리핀 사회 전반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

두테르테 당선인은 이날 대통령궁에서 신임 각료를 비롯해 행정·사법·입법부 주요 인사, 외교사절단 등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식을 열고 임기 6년의 제16대 대통령에 올랐다.

역대 대통령 취임식은 마닐라 리살공원 '퀴리노 그랜드스탠드' 광장에서 성대하게 열렸지만 두테르테 신임 대통령은 교통 통제에 따른 국민 불편 등을 들어 간소한 취임식을 선택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가차없고 지속적인 범죄와의 전쟁을 벌이겠다"며 "부패에 대해서도 관용을 베풀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선 승리 이후 "마약상을 죽여도 좋다"며 경찰과 군에 최고 500만 페소(1억2천여만 원)의 포상금과 승진을 약속했다.

경찰은 그의 취임 전부터 마약범죄와의 전쟁에 나서 60명 넘는 마약 용의자를 사살했다.

이에 겁먹은 마약범들이 경찰에 줄줄이 자수하고 있다.

그는 "강력범은 교수형에 처해야 한다"며 살인, 마약, 강간 등 강력 범죄에 대한 사형제 부활을 추진하고 있다.

두테르테 정부는 밤 10시 이후 보호자 없는 미성년자 통행금지, 공공장소 흡연 금지, 새벽 1시 이후 주류 판매 금지 등의 정책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 같은 치안대책은 인권단체로부터 사법체계를 흔들고 인권을 침해하는 '독재정치', '공포정치'의 부활이라는 비판을 받지만 만연한 범죄와 부패에 염증을 느낀 국민의 지지를 얻고 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자신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듯 합법적인 수단을 통해 범죄와 부패를 단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6년 대통령 단임제 폐지와 의원내각제 전환, 연방제 도입을 추진한다.

또 공산 반군세력인 민족민주전선(NDFP)의 반정부 무장투쟁을 끝내기 위해 평화협상을 재개한다.

두테르테 정부는 경제 성장을 위해 40%로 제한된 외국인 투자 지분 규제 완화, 사회기반시설에 국내총생산(GDP)의 5% 투자, 세제 개혁 등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가문·족벌정치가 판치는 필리핀에서 기성 정치와 거리가 먼 두테르테 대통령의 정치적 기반이 약하고 소수 재벌과 토착세력이 경제를 지배하고 있어 개혁 정책이 얼마나 성과를 낼지 불투명하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친미 반중'의 아키노 전 정부와 달리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사태와 관련해 중국과의 대화, 남중국해 자원 공동개발 가능성을 열어뒀다.

친미 일변도의 외교정책에서 벗어나 실리 외교를 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레니 로브레도(52) 신임 부통령은 이날 마닐라 케손시에서 별도의 취임식을 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소속 정당이 다른 로브레도 부통령을 대통령 취임식에 초대하지 않았다.

필리핀에서 대통령과 부통령이 따로 취임식을 한 것은 처음으로, 로브레도 부통령이 앞으로 국정 운영에서 배제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하노이연합뉴스) 김문성 특파원 kms123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