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13년 동안 영유아용 백신을 가짜로 만들어 유통한 일당이 검거되면서 인도네시아 사회가 발칵 뒤집혔다.

28일(현지시간) 자카르타포스트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경찰은 지난 16일과 23일 수도 자카르타와 인근 위성도시에서 가짜 백신 제조업자 등 13명을 검거한 데 이어 27일 중부 자바 스마랑시에서 유통책 2명을 추가로 붙잡았다.

이들은 5세 미만 어린이들에게 접종되는 간염, 파상풍, 백일해, 디프테리아 백신에 항원 대신 일반 항생제와 염분 등을 넣어 2003년부터 유통한 혐의를 받고 있다.

백일해와 디프테리아 등은 면역력이 없는 영유아에게 치명적인 질병들이다.

자카르타에서는 최소 병원 네 곳과 약국 2곳이 가짜 백신을 구매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반텐 주와 서부 자바, 중부 자바, 욕야카르타, 북부 수마트라 등에서도 가짜 백신을 유통했다.

이들의 악행은 영유아 발병률이 이상하게 높아진 데 의구심을 가진 지역 보건당국의 제보로 10여 년 만에 제동이 걸렸지만, 정부는 그동안 얼마나 많은 어린이가 피해를 보았는지조차 파악하지 못한 상황이다.

정치권과 시민사회에서는 보건부와 식품의약품청(BPOM)이 백신 유통 과정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민족민주당 이르마 수리아니 차니아고 의원은 27일 국회 청문회에서 "(가짜 백신이) 10여 년간 유통된 것을 보건부가 몰랐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면서 "(진짜보다 싼) 가격만 봐도 구분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보건소비자권리재단(YPKKI)의 마리우스 위자자르타 의장은 "이번 사건은 정부가 제 몫을 못하고 있다는 의미"라며 "공공보건시설에서 가짜 약뿐 아니라 가짜 백신이 돌아다닌다는 지적은 이미 2014년부터 나왔던 것"이라고 말했다.

(자카르타연합뉴스) 황철환 특파원 hwangch@yna.co.kr, hwangc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