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데타로 집권한 프라윳 찬-오차 태국 총리가 오는 8월로 예정된 개헌안 국민투표에서 '개헌 반대' 의견이 우세하더라도 절대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28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프라윳 총리는 전날 국민투표에서 개헌에 실패할 경우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이탈) 투표후 사임 의사를 밝힌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처럼 물러날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물러나지 않겠다"고 답했다.

그는 "어떻게 (브렉시트와 개헌을) 비교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프라윳 총리는 이어 영국이 태국과 같은 정치적 혼란을 겪고 있지 않으며, 자신과 캐머런 영국 총리가 집권한 배경도 다르다고 항변했다.

프라윳 총리는 "그(캐머런 총리)는 나와는 다른 방법으로 집권했다.

그의 나라는 우리가 안고 있는 문제를 갖고 있지 않다"며 "이 나라의 미래가 내 손에 달려 있느냐, 왜 힘을 모으려 하지 않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육군참모총장 출신인 프라윳 총리는 태국의 극심한 정치혼란을 틈타 2014년 쿠데타를 감행했다.

프라윳 총리가 주도하는 태국 군부는 이후 질서와 평화 유지를 모토로 내걸고 국민의 정치적 활동과 표현의 자유를 제한해왔다.

이런 가운데 군부 주도의 헌법초안위원회(CDC)는 쿠데타 당시 효력이 정지된 구 헌법을 대체할 새로운 헌법 초안을 확정해 오는 8월 7일 국민투표에 부치기로 했다.

그러나 개헌안에는 5년간의 민정 이양기에 가동될 상원을 최고 군정 기구인 국가평화질서회의(NCPO)가 구성토록 하고, 선출직 의원이 아닌 일반인 가운데서도 총리를 선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비판론자들은 민정 이양기 질서 유지를 모토로 내 건 이런 조항들이 군부의 집권 연장 수단에 불과하다고 비판해왔다.

한편, 최근 정보기관이 비공식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개헌안이 국민투표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는 결과가 나왔다.

조사 대상자 가운데 대부분이 개헌안에 찬성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으며, 특히 탁신 가문의 정치 기반인 이산지방에서는 응답자의 80%가 개헌안에 반대하겠다는 답변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방콕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meol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