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이 23일(현지시간) 국민투표에서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를 결정하면 영국과 EU는 어떤 관계를 맺게 될까.

EU는 여러 국가가 마치 하나의 국가인 것처럼 운영되는 ‘단일시장’이다. 경제 통합의 가장 상위 형태다. 단일시장 단계까지 경제를 통합한 것은 세계에서 EU가 유일하기 때문에, EU 탈퇴도 처음 있는 사건이다. 브렉시트에 대한 시장의 공포가 큰 것도 전례가 없다 보니 그 파장을 가늠하기 어려워서다.

탈퇴가 결정되면 EU의 헌법에 준하는 리스본 조약(50조)에 따라 영국은 2년간 27개 회원국과 EU와의 무역조건, 인구이동 등에 대한 조건을 협상한다.

영국이 EU와 맺을 새로운 무역협정은 노르웨이, 스위스, 캐나다 모델이 거론된다. 노르웨이는 EU 시장 접근이 허용되는 유럽경제지역(EEA)에 가입해있다. 스위스는 EU와 양자 협정으로 EU 시장을 뚫었다. 노르웨이와 스위스는 이동의 자유와 관련해 EU와 협상을 남겨두고 있다. 대표적 브렉시트 찬성론자인 보리스 존슨 전 런던시장은 EU와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으면서도 국경을 개방하지 않는 캐나다 모델을 거론하고 있다.

브렉시트가 발생하면 미국 월스트리트와 함께 세계 양대 금융가인 런던시티의 위상은 크게 위축될 전망이다. 유럽시장 접근이 어려워진 금융회사들이 프랑스나 아일랜드 등으로 대거 이전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한국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한국 정부는 영국에 대한 무역의존도가 높지 않아 직접적인 타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대(對)영국 수출금액은 73억9000만달러로 국가별 순위에서 16위를 차지했으며 수출 의존도는 1.4%에 그쳤다. 하지만 EU 회원국의 도미노 탈퇴 등 불확실성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며 브렉시트 투표를 전후해 24시간 모니터링 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브렉시트로 세계 금융시장이 크게 요동치면 신흥국에서 자금이 빠져나가고 원화를 비롯한 통화 가치가 급락하는 등 변동성이 커질 수도 있다.

HMC투자증권은 브렉시트 발생 시 코스피지수가 단기적으로 1850선까지 밀릴 것으로 예상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