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군 국경경비대(변방부대)가 북중 접경지역 검문을 강화했다는 현지 소식통들의 주장이 나왔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15일 보도했다.

중국 투먼(圖們)시의 조선족 소식통은 최근 RFA에 "얼마 전까지 국경 지역 검문이 심하지 않았는데 최근 북한식당 종업원들의 집단 탈북 이후 북한이 한국을 상대로 보복조치를 취하겠다고 선언한 뒤 이런 현상(검문 강화)이 생겨났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이어 "중국 공안과 변방부대의 검문검색은 관광객 신변보호를 구실로 하지만 사실상 국경 지역 외국인 관광을 막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중국인 현지 관광가이드는 "국경 지역에서 관광객 검문검색을 담당하는 변방부대는 정규군 소속이며 이들이 무장한 채 검문에 나선 것은 인민해방군 본부의 직접 지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중국 관광을 다녀온 소식통도 "관광 시간보다 변방부대 검문검색 시간이 더 길었다"며 "어떤 구간은 100m마다 한 번씩 검문을 하는데 오후 반나절 동안 8번이나 검문검색을 받은 적도 있다"고 전했다고 RFA는 보도했다.

그는 이어 "무장 군인들이 관광객을 태운 버스에 올라 여권을 거두고 핸드폰의 카메라 기능을 샅샅이 검사했다"며 "검사가 끝날 때까지 한사람도 버스에서 내리지 못하게 하면서 40분이 지체됐다"고 덧붙였다.

소식통들은 "변방 부대가 강건너 북한을 찍은 사진을 집중 검열하면서 사진이 발견되면 즉시 삭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는 "관광객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기보다 북한 당국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