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국립선거관리위원회가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상대로 한 국민소환 투표의 후속 절차 진행 여부에 대한 결정을 무기한 연기했다.

선관위는 2일(현지시간) 국민소환 투표 1차 청원 서명을 제출한 야권 관계자들과 만나 2차 청원 서명 절차 개시 여부에 대한 결정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통보했다고 야권이 밝혔다.

베네수엘라 여권은 185만 명에 달하는 국민소환 투표청원 서명을 지난 2일 선관위에 제출했고 선관위는 청원 서명 유효성 검증 작업을 벌여왔다.

선관위가 1차 청원 서명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면 야권은 2차로 전체 유권자의 20%에 해당하는 400만 명 이상의 청원 서명을 추가로 확보하는 작업에 착수할 수 있게 된다.

400만 명 이상이 국민소환 투표청원에 서명하면 2019년까지인 마두로 대통령의 임기 내에 국민소환 투표가 실시된다.

헤수스 토레알바 야권 대변인은 "우리가 처한 전례 없는 상황에 대한 대응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면서 "국민은 당분간 평온을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야권과 선관위의 만남에 앞서 이날 오전 100여 명의 시민이 음식을 요구하며 수도 카라카스 대통령궁 인근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시위대는 대통령궁에서 몇 블록 떨어진 시내 중심 도로에서 "더 이상의 얘기는 필요 없다.

우리는 음식을 원한다"는 구호를 외치며 대통령궁으로 향하다가 최루 가스를 발포한 경찰에 의해 해산됐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국기헌 특파원 penpia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