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공화당의 사실상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가 운영했던 '트럼프대학'이 미 대선판의 주요 변수로 급부상하고 있다.

트럼프대학이 사기 혐의로 법정 소송에 휘말린 상황에서 본선 맞상대인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쟁점화를 시도하고 있는데다가, 관련 지역 사법당국에서도 '사기'를 기정사실화하며 철저한 수사 가능성을 예고한 데 따른 것이다.

트럼프대학이 소재했던 미 뉴욕 주(州)의 에릭 슈나이더맨 법무장관은 2일(현지시간) ABC방송 앵커 조지 스테파노폴로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뉴욕 주에는 영업사기, 소비자 사기 행위를 처벌하는 법률이 있다"고 밝혔다.

슈나이더맨 장관은 특히 "불법적인 대학, 무허가 대학을 운영하는 데 대한 처벌 법규도 있다"면서 "트럼프대학은 절대 대학이 아니었다. 그 조직의 이름부터가 사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예를 들어 실질적인 인가나 등록절차 없이 여기저기 다니면서 이것이 '조지 스테파노폴로스 법률회사다', '조지 스테파노폴로스 병원이다', '조지 스테파노폴로스 대학이다'라고 떠들 수는 없는 것"이라며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게 사기다"라고 말했다.

슈나이더맨 장관은 MSNBC방송 '모닝 조' 프로그램 인터뷰에서도 트럼프대학에 대해 "명백한 사기"라고 단언했다.

클린턴 전 장관도 전날 뉴저지 주 뉴어크 유세에서 현혹적인 수강생 모집 방법 등이 적시된 트럼프대학의 내부 '행동지침서'(playbooks)를 거론하며 "트럼프와 트럼프대학의 직원들은 취약한 계층의 미국인들을 악용했다. 이는 트럼프 자체가 사기꾼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또 다른 증거"라고 주장했다.

또 "트럼프대학에 등록한 모든 관련자를 상대로 사기를 쳤던 방식 그대로 트럼프가 이번에는 미국을 상대로 사기를 치려고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트럼프가 지분 93%를 투자한 트럼프 대학은 2004년부터 대학 인가를 받지 않은 채 '대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며 부동산 투자 비법을 가르쳐 논란이 일었으며 일부 학생들은 트럼프의 부동산 투자 성공 비결을 배우려고 3만5천 달러(약 4천100만 원)를 냈는데 모든 게 가짜로 드러났다며 집단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현재 캘리포니아와 뉴욕 두 곳에서 소송이 진행 중인데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 연방법원의 곤살레스 쿠리엘 판사는 최근 트럼프에게 오는 11월 28일 법정에 출석해 증언하라고 결정한 상태다.

트럼프가 대선에서 승리할 경우 당선인 신분으로 법정에 서야 하는 상황이다.

트럼프는 현재 이번 일은 공식 재판감도 아니고 약식 판결로 신속히 종결됐어야 할 그런 사안인데도 멕시코계인 쿠리엘 판사가 자신을 증오해 일부러 사건을 키우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심인성 특파원 si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