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군사매체 "기술적 문제 남았지만 곧 공개 발표 있을 것"

미국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 계획이 조만간 발표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은 2일(현지시간) '2016 아시아안보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로 향하는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는 4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만나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미국 군사전문매체인 '브레이킹 디펜스'가 보도했다.

카터 장관은 "사드 배치문제는 많이 논의할 필요가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며 "이미 관련 계획이 진전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 고위관계자는 "극복해야할 많은 기술적 문제들이 남아있다"면서도 "(사드 배치와 관련해) 곧 공개적 발표가 있을 것이지만 정확한 시점을 얘기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는 사드 배치 여부에 대한 정치적·전략적 결정은 이미 내려졌고 어떻게 배치할 것이냐는 문제만이 남아있는 단계임을 암시한 것이라고 이 매체는 풀이했다.

카터 장관은 "이것은 북한의 미사일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려는 한·미 동맹의 결정사항"이라고 거듭 말한 뒤 "결정을 이행하는 문제도 한국과 미국이 함께 하는 일련의 결정의 하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과 미국은 지난 3월부터 사드 배치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공동실무단을 운영해왔다.

카터 장관은 "미국과 중국이 경쟁관계에 있음에도 협력의 요소가 있다"며 중국의 대북 역할을 강조하고 "우리 모두가 북한의 행동에 실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장거리 무수단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실패에 대해 카터 장관은 "결과가 어떻든간에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추진한다는 사실은 여전하고, 그것이 중요한 점"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