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G7 정상 '보수성지' 이세신궁 안내…'국내정치 이용' 논란
"세계 경제 분기점…정책대응 잘못하면 위기 초래 위험성"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동 대응과 세계 경제의 후퇴에 대한 해법 등을 논의할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26일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공식 개막했다.

이번 회의의 의장국인 일본의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오전 G7 정상을 일본 보수의 성지로 불리는 '이세신궁(伊勢神宮)'으로 안내하는 것으로 첫 일정을 시작했다.

아베 총리가 G7 정상의 이세신궁 방문 일정을 잡은 것은 7월 예정된 참의원 선거 등에 유리한 분위기 조성을 위한 목적도 있는 것으로 보여 글로벌 행사를 국내 정치에 이용한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7 정상들은 이날 오후 이세시 가시코지마(賢島)의 이세관광호텔에서 세계 경기 후퇴에 대한 대응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 논의했다.

G7 정상들은 27일까지 북한 핵·미사일 개발에 대한 대응 방안, 국제 테러, 난민 대책, 지구 온난화 문제, 중국의 남중국해 등 해양 진출 강화 등을 놓고 토론을 한 뒤 공동선언을 발표한다.

특히 27일에는 베트남 등 아시아, 아프리카의 7개 개발도상국도 참가하는 확대회의도 열린다.

첫날 세계경제 분야에서는 중국을 포함한 신흥국의 경기 후퇴 및 원유가격 하락 등의 악재에 대응하기 위해 G7을 중심으로 재정투입 확대를 통해 경기부양에 나서는 문제가 집중 논의됐다.

아베 총리는 회의에서 "세계 경제의 불투명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G7이 협력해 세계경제 회복을 위한 강하고 분명한 메시지를 보내야 한다"며 "G7이 기동성있게 재정전략을 세우고 구조개혁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제지표가 리먼 브러더스 당시 수준으로 떨어졌고 더 나쁜 것도 있는 만큼 지금 세계 경제는 그야말로 분기점에 있다"며 "정책적 대응을 잘못하면 통상적인 경기 순환을 넘는 위기에 빠질 위험이있다"고 지적했다.

정치·외교 분야에서는 중국에 의한 군사 거점화가 진행되는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 국제법에 따른 평화적 해결의 필요성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는 "보편적 가치에 대한 도전에 맞서서 G7이 주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최근 공개돼 논란이 되고 있는 조세 회피처 자료 '파나마 페이퍼스'와 관련해 "각국이 일관성있게 보조를 맞춰서 조세 회피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이슬람 과격파 조직인 이슬람국가(IS)가 자행한 파리, 벨기에 테러 사건과 관련해 개도국에서 자생적 테러리스트 발생을 막기 위해 G7이 이들 국가의 빈곤 대책, 교육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점에도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둘째 날인 27일에는 기후변화, 에너지 문제 등을 집중적으로 협의한다.

아시아·아프리카 개도국이 참가하는 확대회의에서는 아시아 인프라 정비 방안, 에보라 등 감염증 차단을 위한 새로운 기구 창설 문제가 논의된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G7 정상회의를 마치고 1945년 미국의 히로시마(廣島)·나가사키(長崎) 원폭 투하 이후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71년 만에 처음으로 히로시마를 찾아 원폭희생자 위령비에 헌화한다.

(도쿄 이세시마연합뉴스) 최이락 이세원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