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외무상, 식민지배 사죄 요구엔 "일방적 주장으로 수용 못해"

일본 정부는 10일 북한이 전날 끝난 당대회에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당 위원장으로 추대한 것이 북한의 체제 공고화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공을 들이고 있다.

아울러 북한이 당대회 이후에도 추가 도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한국과 미국 등 관련국과 연대해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정은 당 위원장 취임에 대해 "북한이 체제 공고화를 진행하는 가운데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확실히 분석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 시점에서는 이번 북한 당대회의 전체 내용이 밝혀지지 않은 만큼 계속해서 한국 미국을 비롯한 관련국과 연대해 정보 수집 및 분석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스가 장관은 북한의 핵ㆍ미사일 개발 및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한 향후 대응에 대해서는 "일본의 기본적 입장을 변함이 없다"며 "납치와 핵ㆍ미사일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해 나가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나카타니 겐(中谷元) 방위상도 "북한은 핵개발을 진전시키겠다는 자세다.

추가 도발 행동을 할 것이라는 점도 부정할 수 없다"며 "모든 사태를 상정해 우리나라의 안전을 지켜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김정은 당 위원장이 '책임있는 핵보유국'을 선언한데 대해 "핵군축ㆍ비확산이란 국제적인 흐름과 모순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일본에 대해 한반도 식민지배에 대한 사죄를 요구한 데 대해서는 "일방적 주장으로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취재보조 : 니시무라 미와 통신원)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