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국가 '한반도 비핵화'라는 시대조류에 부응해야"

중국 외교부는 9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제7차 노동당 대회에서 '핵보유국'을 선언한 데 대해 '한반도 비핵화'를 재차 거론하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김정은이 핵보유국을 선언하고 핵개발을 계속 하겠다고 말했는데 중국은 이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그동안 여러 차례 밝혀왔듯 반도(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 입장에는 어떤 변화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나는 반도 비핵화 실현, 반도 평화안정 수호, 담판·대화·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이 각국 이익에 부합하고 동북아 안정과 발전에 이로우며, 국제 핵비확산 체제 수호에 도움이 된다고 여긴다"며 "우리는 모든 관련 국가들이 이를 위해 시대조류에 부응하는 노력을 기울이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모든 관련 국가들이 반도 문제와 관련해 유엔 안보리에서 통과된 모든 결의를 마땅히 한 치의 어김도 없이 준수하고 집행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김정은이 이번 노동당 대회에서 '책임 있는 핵보유국'을 선언하며 '핵 선제 불사용', '핵전파방지의무(핵비확산의무) 이행' 등을 거론한 이후 이에 대한 중국당국의 공식 입장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반도 비핵화가 국제 핵비확산 체제 수호에 도움이 된다"는 루 대변인의 발언 속에는 김정은의 '핵비확산의무 이행'에 대한 비판의 메시지도 담겨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베이징의 한 외교 소식통은 이번 당대회에 아예 대표단을 보내지 않은 중국이 리진쥔(李進軍) 주북한 중국대사를 대리 참석시켰을 가능성에 대해 "여전히 확인되지 않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 "북한이 (다른 나라들로부터) 공식 대표단을 안 받았고 외교단도 초청하지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