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구마모토(熊本) 연쇄 강진 피해 복구를 위해 다음달 중순께 7천억~8천억엔(약 72조6천억~82조9천억원) 규모의 추경예산을 편성하기로 했다고 교도통신이 26일 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이날 오카다 가쓰야(岡田克也) 민진당 대표, 시이 가즈오(志位和夫) 공산당 위원장과 개별 회담을 갖고 국회에서 추경예산 처리에 협력을 요청했고, 두 사람도 "신속한 처리를 위해 협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일본 정부는 다음달 13일 각의(국무회의)를 거쳐 국회에 추경안을 제출해 그 다음주 중에 국회 처리를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추경예산안에는 이재민 주택 지원, 생활자금 지원, 인프라 복구 및 토사 처리비용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아베 총리는 야당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력하게 복구 및 부흥에 나서고, 피해 주민들을 안심시키기 위해서도 추경예산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오카다 대표는 "대피생활을 하는 고령자와 어린이, 임산부에 대한 대응을 최우선해달라"고 말했다.

시이 위원장은 "여야당 구분 없이 피해지, 피해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해 대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14일 밤 첫 강진이 발생한 이후 이날 오후 7시까지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진도1 이상의 지진이 총 922회 발생했다고 밝혔다.

철도회사인 JR규슈(九州)는 구마모토 지진으로 일부 구간에서 운행이 정지됐던 신칸센(新幹線)이 오는 27일 규슈 지역 전 구간에서 정상 운행된다고 발표했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