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7개국(G7)과 세계은행이 민간 보험회사와 연대해 개발도상국에서의 전염병 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제도를 창설한다.

보험료는 재정 사정이 좋지 않은 개도국을 대신해 G7 국가가 내주기로 했다.

개도국에서 실제로 전염병이 유행하면 보험회사가 3년에 걸쳐 최대 5억 달러(약 5천738억 원)를 지원해 준다.

아프리카에서 발생, 다수의 사망자가 나온 에볼라 바이러스 유행의 교훈을 살려 올해 G7회의 의장국인 일본이 앞장서 이런 제도마련을 추진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일본은 16일 워싱턴에서 열릴 세계은행·국제통화기금(IMF) 합동개발위원회에서 개도국의 전염병 대책 등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5월 센다이(仙台)에서 열리는 G7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한 후 이세시마(伊勢志摩) G7 정상회의에서 합의를 거쳐 공동성명에 포함하는 방향으로 관계국간 의견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공중위생이 빈약한 개도국에서 에볼라출혈열 같은 전염병이 발생하면 예방대책과 소독작업이 늦어져 전염병이 국경을 넘어 창궐하는 경우가 많다.

재정 상황이 좋지 않은 개도국이 전염병을 퇴치하는 데는 보험제도가 유용하지만 이들 국가는 재정적으로 보험료를 낼 여유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G7이 중심이 돼 수천만 달러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아프리카 등 빈곤국에 대해서는 기금에서 보험료를 전액 대신 내주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G7 이외의 국가에도 참가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세계은행이 이미 스위스재보험과 독일 뮌헨재보험에 협력을 요청했다.

미국과 일본의 보험회사에도 참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회사가 지불하는 보험금은 전염병이 발생한 개도국 정부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예방, 소독작업을 담당하는 비정부기구(NGO)에도 나눠주게 된다.

G7과 세계은행은 어떤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할지 등에 관해 세계보건기구(WHO), 보험회사 등과 협의 중이다.

전염병이 복수의 국가로 확산할 경우, 감염자 수 증가속도, 사망자 수 등이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WHO에 따르면 2014년 서아프리카에서 유행한 에볼라의 경우 사망자가 1만 명을 넘었다.

당시 자금지원이 늦어진 것이 피해가 커진 요인의 하나였던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세계은행은 기니,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등 3개국이 적어도 16억 달러(약 1조8천507억 원)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했다.

최근에는 남미에서 지카 바이러스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lhy5018@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