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사히신문 여론조사, 아베 내각 지지보다는 비판이 많아

일본의 선거제도 개편에 따라 새로 유권자가 되는 10대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에 표를 던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베 정권이 주도한 안보법 제·개정에 맞서 젊은층이 보기 드물게 적극적인 반대 시위에 나섰으나 이들이 정국을 바꾸는 변수가 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아사히(朝日)신문이 올해 7월 1일 기준으로 만18·19세가 되는 일본 전국의 남녀를 상대로 최근 벌인 우편 여론조사에서 올해 여름 참의원 선거에서 어느 정당에 비례대표 선출을 위한 표를 던질 것인지를 묻자 46%가 집권 자민당을 선택했다.

이어 민주당(조사 당시 기준, 현 민진당) 18%, 오사카유신회 5%, 연립여당인 공명당 4%, 유신당(" 현 민진당) 2%, 공산당 2% 등의 순이었다.

선거 공고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나 이번 여론조사 대상자들은 올해 여름 실시되는 참의원 선거에서 대체로 투표권을 지니게 된다.

참의원 선거에 관심이 없다고 밝힌 응답자는 58%로 관심이 있다고 한 응답자(39%)보다 많았다.

하지만 투표할 의사를 밝힌 응답자는 68%로 절반을 넘었다.

아베 내각에 대한 지지율은 38%였고 지지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43%였다.

통상 일본의 성인 남녀를 상대로 실시된 주요 언론의 여론 조사에서는 아베 내각에 대한 지지 의견이 반대 의견보다 많다.

18·19세를 상대로 한 이번 조사에서 안보법에 대한 반대 의견은 50%로 찬성(41%)을 웃돌았고, 군대 보유 및 전쟁을 금지한 헌법9조를 바꾸지 않는 편이 좋다는 의견이 74%를 기록하는 등 응답자들은 아베 정권의 노선에 비판적인 경향을 보였다.

정치권이 노력해야 할 분야(복수응답)로는 경기·고용(72%), 연금·의료 등 사회보장(61%), 교육(46%), 외교·안전보장(37%), 원전·에너지(23%), 헌법(13%) 등이 꼽혔다.

조사 결과에 비춰보면 10대 유권자는 아베 정권을 비판하면서도 선거에서는 표를 주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여기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조사는 3천 명을 상대로 시행됐고 이 가운데 2천109명이 유효한 응답지를 보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