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사이 '부패 호랑이' 2명 또 낙마

중국의 시진핑(習近平) 지도부가 지도부 친인척들에 대한 '조세회피' 의혹이 제기된 이후에도 반(反)부패 사정 드라이브를 흔들림없이 계속 펼쳐나가고 있다.

중국 사정당국은 6일 하루에만 2명의 '호랑이'(부패 고위관료)를 비리 혐의로 낙마시켰다.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는 쑤훙장(蘇宏章) 랴오닝(遼寧)성 정법위 서기와 양루위(楊魯豫) 산둥(山東)성 지난(濟南)시장을 엄중한 기율위반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고 중국 경화시보(京華時報)가 7일 보도했다.

시 주석을 비롯한 현직 최고지도부 3명과 전직 지도부 5명의 친인척이 외국에 재산을 숨겨 조세회피를 시도했다는 이른바 '파나마 페이퍼스'가 공개된 이후 중국 당국이 고위관리를 낙마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59년생인 쑤 서기는 선양(瀋陽)시 부서기를 지내는 등 오랫동안 랴오닝성에서 공직생활을 해 왔다.

그의 낙마로 랴오닝성은 최근 한 달여 만에 성부급(省部級·장차관급) 고위관리 3명이 잇따라 비리로 낙마하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1957년생인 양 시장은 공학박사 출신으로 국토건설 분야와 산둥성을 오가며 공직 생활을 해 왔다.

그는 최근 현지 업체로부터 경영에 대한 불법간섭을 이유로 홍콩 법원에 고소를 당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의 낙마로 지난시는 장쑤(江蘇)성 난징(南京)시에 이어 1∼2인자인 당서기와 시장이 모두 비리로 옷을 벗게 됐다.

중국 언론 매체들은 낙마한 두 사람의 근무지인 랴오닝성과 산둥성이 지난 2월 기율위의 추가 현장감찰 대상인 4개성에 속해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중앙순시조는 지난 2월부터 랴오닝성, 산둥성, 안후이(安徽)성, 후난(湖南)성 등 4개성에 대해 2번째 감찰을 진행 중이다.

시진핑 지도부가 집권 이후 대대적으로 펼친 반부패 사정 드라이브는 새해 들어서도 고위직 10여명을 잇따라 낙마시키며 계속되고 있다.

'파나마 페이퍼스'의 의혹 제기를 "근거없는 것"으로 일축한 중국은 앞으로도 반부패 드라이브를 계획대로 밀고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런 중국 당국의 태도에 대해 반부패 운동이 '이중잣대'로 이뤄지고 있다는 인식에 기름을 붓고 있다며 비판적 시각을 드러낸 바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