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지지 등에 업고 중의원 해산 가능성 고조

선거를 앞둔 일본 여론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또 한 번 칼을 휘두를 수 있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최근 일본 주요 언론의 조사에서는 내년 4월로 예정된 소비세율 인상(8→10%)을 연기하는 것과 중의원을 해산해 중·참의원 동시 선거를 하는 것에 대한 찬성 의견이 반대보다 많았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이 1∼3일 일본 내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벌인 전화 여론조사에서 소비세 인상을 연기하자는 의견은 65%로 예정대로 올리자는 답변(29%)비율의 두 배를 넘었다.

또 중의원을 해산해 올해 여름 예정된 참의원 선거 때 중의원 선거까지 함께 시행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은 46%로 이에 반대하는 의견(39%)보다 많았다.

이번 조사에서는 '아베 내각에서 경기 회복을 실감하지 못한다'(77%), '안보법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지 않는다'(49%, 긍정 평가는 38%), '정부가 보육원 부족에 제대로 대처하고 있지 않다'(73%)는 등 아베 정권에 대한 비판이 많았다.

그런데도 선거에서는 여당을 지지하겠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응답자의 39%는 비례 대표를 뽑을 때 자민당에 표를 던지겠다고 했고 5%는 연립여당인 공명당을 찍겠다고 했다.

반면 통합 야당인 민진당에 투표하겠다는 의견은 11%에 그쳤다.

아베 내각의 지지율은 50%를 기록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참의원 선거 때 1위 득표자만 당선되는 32개 소선거구 중 15개 선거구에서 민진당, 공산당, 생활당, 사민당 등 주요 야당이 후보 단일화를 이룰 것이 확실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3일 전했다.

하지만 이번에 선거 대상 의석인 121석 가운데 48석인 비례 대표 투표에서는 여당이 유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교도통신이 지난달 26∼27일 벌인 조사에서도 소비세 인상에 대한 반대가 많고 동시 선거에 대해서는 찬성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동시선거에 대한 찬성과 반대는 각각 44.3%, 41.2%였으며 소비세 인상에는 64.6%가 반대하고 31.3%가 찬성했다.

아베 총리는 2014년 11월에 소비세 인상을 다시 연기하지 않겠다고 단언했으며 이번에 연기를 결정하면 유권자의 심판을 받겠다며 중의원을 해산할 것으로 관측된다.

아베 총리는 최근 증세 연기 가능성을 내비치는 발언 수위를 조금씩 높이고 있으며 여론의 추이를 살피다 중의원 해산을 결단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의원 해산은 총리의 권한이다.

현재의 야당이 동시 선거에 대응하기는 쉽지 않아 보이며 이는 아베 총리가 장기집권으로 가는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