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에 열리는 미국 공화당의 전당대회에서 총기 소지를 허용해달라는 온라인 청원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고 미국 CBS뉴스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온라인 청원사이트인 '체인지닷오알지'(change.org)에선 올해 7월 미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에서 열리는 공화당 후보 지명 전당대회에 총기를 휴대하게 해달라는 청원 운동이 펼쳐졌다.

이날 정오까지 3만3천 명이 청원 운동에 서명했다.

청원서는 오하이오가 공공장소에서의 총기 휴대가 자유로운 주이지만 전당대회가 열리는 클리블랜드의 '퀵큰 론즈 아레나' 측은 모든 화기와 무기 반입을 금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원서는 또 총기 금지 구역으로 설정된 퀵큰 론즈 아레나가 외부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총기보유 권리를 규정한 수정헌법 2조를 모욕해 참석자들을 위험에 빠트리게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총기 소지 옹호자들은 공화당 경선주자이기도 한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가 주지사 직권으로 전당대회 장소의 총기 금지 구역을 없애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화당 대선의 선두주자 도널드 트럼프는 전당대회에서의 총기 허용과 관련한 내용을 꼼꼼히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ABC뉴스에 자신이 수정헌법 2조의 강력한 옹호자라며 "청원서를 아직 보지 못했지만 어떤 내용이 담겼는지 세부 항목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전당대회 장소의 자체 규정과 관계없이 그동안 전당대회의 보안은 언제나 엄격하게 다뤄졌다.

2012년 미국 플로리다 주 탬파에서 열린 공화당 전당대회에서 참석자들은 수차례의 보안 검사와 금속탐지기를 통과해야만 입장할 수 있었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kong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