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운전대나 페달이 달리지 않은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른 시일 안에 시판할 수 있도록 특별 허가 절차를 도입하는 법규 개정을 미국 교통당국에 제안했다.

현행 법규상 미국 일부 주에서는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이 이뤄지고 있으나, 반드시 비상시에 사람이 통제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운전자가 타고 있어야만 한다.

AP통신에 따르면 구글 자율주행차 사업부 책임자 크리스 엄슨은 앤서니 폭스 미국 교통부 장관에게 11일(현지시간) 보낸 편지에서 이런 제안을 설명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미국 연방 안전 기준을 통과했음을 입증할 수 있는 회사가 교통 규제 당국으로부터 특별 허가를 받아 이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구글 제안의 골자다.

이는 의회가 법률을 제정해서 관련 규제 권한을 연방정부에 부여해야 가능하다.

이 경우 연방 정부는 안전상 우려에 따라 사용 조건을 제한할 수 있는 규제 권한을 가지되, 특별 허가 신청이 접수되면 '빠듯하지만 현실적인' 시간 범위 내에 검토를 완료하게 된다.

엄슨은 이런 제안의 개요를 15일 미국 상원 상업위원회에서 설명했으나 세부사항은 밝히지 않았다.

AP가 입수한 제안서 요약본에 따르면 구글은 적절한 안전성 조건을 부과하고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런 권한을 연방정부에 부여할 경우 "엄청난 잠재적 안전상의 장점"이 이른 시일 내에 발생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구글의 제안서는 미국 교통부가 공공 도로 상의 자율주행 자동차 운행에 관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제출됐다.

이 제안서의 내용으로 보아 구글은 사람이 운전할 필요가 없는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에 상당히 접근한 것으로 분석된다.

구글은 최근 2009년부터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해 왔으며 2020년 또는 그 전에 이를 시장에 내놓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solatid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