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러 외교장관 회담서 밝혀

북한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면서도 '대화 재개'를 촉구하고 있는 중국이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추진'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12일 중국 외교부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전날 모스크바에서 열린 중러 외교장관 공동 기자회견에서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추진'은 "합리적이며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6자가 합의를 이룰 수 있는 최대 공약수"라고 말했다.

특히 "다음 단계로, 우리는 이 아이디어에 대한 실행가능한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해낼 것"이라며 "중국은 언제든지 각방(각국) 의견을 청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왕 부장은 "만약 다른 국가들이 이에 대한 의견(이견)이 있다면, 더욱 좋은 방법을 제시해주길 바란다"며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추진'은 왕 부장이 지난달 17일 "중국은 반도(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는 것과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것을 (동시에) 병행해 추진하는 협상 방식을 제안한다"고 밝히면서 수면 위로 급부상했다.

왕 부장은 지난 8일 가진 내외신 기자회견에서도 "비핵화는 국제사회의 확고부동한 목표이고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은 북한의 합리적 우려와 관심사항"이라며 '비핵화-평화협정 병행추진' 방안을 강조한 바 있다.

관련 국가들과 이 방안에 대해 소통하고 토론하기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혀온 중국이 직접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방안'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왕 부장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의 이번 양자 접촉에서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추진'에 대한 러시아 측의 전폭적인 협력을 요청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과 미국은 비핵화가 우선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중국의 '비핵화-평화협정 평행추진' 방안이 어느 정도의 추진력을 보이게 될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많다.

그러나 미 국무부 역시 3일(현지시간) 중국이 제안한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논의에 대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미묘한 입장을 표명한 바 있어 이 방안이 급진전될 가능성이 없는 것도 아니라는 의견도 나온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