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주류의 공세와 후발 주자들의 강력한 추격에도, 부동산 재벌 도널드 트럼프가 8일(현지시간) 미국 대선 경선 레이스에서 대세론에 다시 불을 지폈다.

트럼프는 이날 남은 경선 레이스의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미니 슈퍼 화요일'을 일주일 앞둔 이날 공화당 경선에서 가장 많은 대의원이 걸린 미시간과 미시시피주에서 완승을 거뒀다.

민주당에서는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이 이날 비중이 큰 미시간주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의 지지 기반인 흑인 유권자들의 표심을 일정 부분 허물며 값진 승리를 거둬 재추격의 여지를 마련했다. 유권자들의 표심이 분산되면서 민주, 공화 모두 경선 레이스는 장기전 공산이 커졌다.

9일 0시20분 현재 공화당의 경우 트럼프가 총 4개 주 중 대선 후보를 지명하는 권한을 가진 대의원 수가 상대적으로 많은 중부 미시간(59명), 남부 미시시피(40명) 등 2개 주에서 완승했다.

32%의 개표가 진행된 아이다호(32명) 주에서는 트럼프를 바짝 추격해온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이 40.5%의 득표율을 올리며 30.1%에 그친 트럼프를 제치고 승리를 확정지었다. 코커스(당원대회) 방식으로 치러진 하와이 주 경선은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지난주말 켄자스, 메인 주 등을 크루즈 의원에게 빼앗기며 독주에 제동이 걸렸던 트럼프는 이날 사실상의 승리로 오는 15일 '미니 슈퍼 화요일' 대결을 앞두고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

'미니 슈퍼 화요일'에는 플로리다, 오하이오 주에서 승자가 대의원을 모두 가져가는 승자독식제 방식으로 경선이 치러진다. 현재 트럼프가 이들 2개 주에서 모두 승리하기 힘들다는 전망이어서 승부는 6월7일 마지막 경선까지 장기전으로 갈 공산이 크다는 전망이 많다.

민주당의 경우 클린턴 전 장관이 흑인 유권자의 압도적 지지에 힘입어 83%의 득표율로 남부 미시시피 주에서 샌더스 의원에게 완승했다. 하지만 147명의 대의원이 걸려 비중이 큰 미시간주에서는 샌더스 의원이 2%포인트 차로 이겼다.

민주당 경선 레이스의 판세는 클린턴 전 장관에게 기울었으나 샌더스의원은 이날 미시간주 승리를 바탕으로 15일 '미니 슈퍼 화요일'에서 클린턴 전 장관과 맞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