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CEO 방한

데미스 하사비스 구글 딥마인드 최고경영자(CEO)는 7일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국에 대해 "알파고는 모든 준비가 돼 있고 이길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하사비스는 이날 인천국제공항으로 입국한 뒤 취재진과 만나 "경기가 이틀 앞으로 다가와 매우 흥분되고 다소 긴장된다"고 소감을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팀원들이 일주일 전 서울에 먼저 와 네트워크 연결을 비롯해 모든 것이 잘 작동하는지를 시험했다"면서 "알파고는 모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알파고의 승리를 확신하느냐는 질문에는 "밀리지는 않겠지만 승률이 몇프로인지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50:50이라고 보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이세돌 9단이 자신 있어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우리 역시 자신이 있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하사비스는 알파고가 이번 대국을 마친 뒤 향후 계획을 묻는 말에 "아직은 없다"면서 "일단은 이번 대국에 집중하려 한다"고 밝혔다.

다만, 국제대회에 출전하거나 다른 바둑기사와 대결할지에 대해서는 "그럴 수도 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하사비스는 "이세돌 9단의 경기 방식이 매우 창의적이고 흥미로워서 그와 대결하는 것 자체가 환상적인 일"이라며 "알파고가 이런 이세돌 9단을 상대로 잘해낼지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기의 대결'로 불리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은 서울 포시즌스호텔에서 9일(1국)을 시작으로 10일(2국), 12일(3국), 13일(4국), 15일(5국)에 총 5판으로 치러진다.

우승자에게는 100만달러(약 11억원)의 상금을 주며 알파고가 승리하면 상금은 유니세프와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 및 바둑 관련 자선단체에 기부된다.

대국 전날인 8일 오전에는 하사비스 등 딥마인드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개회 기자간담회가 열리고 오후에는 이세돌 9단과 한국기원 등 바둑계 관계자, 인공지능(AI) 분야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갈라디너 행사가 진행된다.

에릭 슈미트 알파벳(구글 지주회사) 회장도 8일 방한해 갈라디너에 참석하고 대국을 관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영종도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br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