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가까운 시일내 결의안 기대"…케리 "안보리 대응 신속히 나와야"
왕이 '비핵화-평화협정 병행' 주장…케리 "비핵화 협상 응하면 궁극적으로 가능"


미국과 중국이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에 따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안 논의와 관련해 "중대한 진전"을 이뤘다.

이에 따라 이르면 이번 주중으로 유엔 안보리에서 고강도의 대북 제재 내용이 담긴 결의안이 공식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23일(현지시간) 이날 워싱턴D.C. 국무부 청사에서 양국 외교장관 회담을 가진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대북제재 결의안과 관련한 논의에서 중대한 진전이 있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대북 제재 결의안과 관련해 미·중 양국의 협의과정에서 중대한 진전이 있었다"며 "가까운 시일 내에 유엔 안보리에서 결의안이 나올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케리 장관도 "미·중 양국은 유엔을 통한 적절한 합의가 필요하다는데 합의했으며 중대한 진전이 있었다"며 "(안보리 차원의) 대응이 신속히 나오도록 노력해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양국 장관은 그동안 이견을 보여온 핵심 제재항목에 대해 상당부분 접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날 회담에서 안보리 제재결의안과 관련한 최종 합의를 보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양국 장관은 그러나 구체적인 결의안의 내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날 회동에서 왕 부장은 제재와는 별도로 북한과의 대화와 협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비핵화 협상과 평화협정 논의를 병행할 것을 미국 측에 공식으로 제안했다.

왕 부장은 "유엔 안보리 결의안이 통과되면 우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한할 수 있겠지만, 안보리 결의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싶다"며 "대화의 트랙으로 다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이어 "중국은 6자회담 의장국으로서 비핵화 협상과 평화협정 논의를 병행하는 방향으로 6자회담을 재개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왕 부장은 "우리의 이 같은 제안에 당사국들 사이에 다른 견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며 "그러나 중국은 비핵화 협상과 평화협정 논의라는 '투트랙' 접근이 합리적이라고 판단하고 있으며 비핵화 문제를 해결하면서 관련 당사국들의 우려를 해소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케리 장관은 비핵화 협상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중국 측의 제안을 거부했다.

케리 장관은 "미국 대북 정책의 목표는 지속적인 응징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북한을 협상테이블에 돌려놓으려는 것"이라며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테이블에 나오고 협상에 응한다면 궁극적으로 평화협정을 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고위당국자는 22일 연합뉴스에 보낸 논평에서 "우리는 한반도 비핵화가 우리가 최우선시하는 목표라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면서 "비핵화에 강조점을 두지 않은 북한과의 대화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