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 '대세' 주자로 완전히 우뚝, 슈퍼화요일→미니슈퍼화요일도 승리 유력
2위 루비오 '트럼프 대항마' 만들기 본격화할듯, '중재 전당대회'도 시야에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선 공화당 4차 경선 무대인 23일(현지시간) 서부 네바다 주 코커스(당원대회)에서 압승하며 3연승의 파죽지세를 이어갔다.

뉴햄프셔 주와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프라이머리(예비선거)에 이은 이번 승리로 트럼프는 흔들림없는 공화당의 '대세 주자'로 완전히 우뚝 섰다.

특히 그는 동부, 남부 경선뿐 아니라 이날 첫 서부 경선에서도 압도적 지지를 확인함에 따라 13개 주가 경선을 치르는 최대 승부처인 3월1일 '슈퍼 화요일'을 앞두고 강한 상승 동력을 확보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는 45.9%의 최종 득표율을 기록해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다.

공화당 주류의 지지를 받는 마르코 루비오(플로리다) 상원의원은 23.9% 득표율로 2위를 차지했으며,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은 21.4%로 3위에 그쳤다.

벤 카슨은 4.8%,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는 3.6%를 득표해 4, 5위를 차지했다.

트럼프는 승리가 확정되자 라스베이거스의 지지자들 앞에 등장해 "네바다를 사랑한다.

감사하다.

몇 달 전만 해도 우리는 이런 날을 기대하지 않았다.

오늘 밤을 오랫동안 자축하자"고 말했다.

이날 트럼프가 히스패닉계 인구가 많은 서부 주에서 44%의 높은 지지율로 압승한 것은 그의 지지기반이 특정 지역이나 백인 남성 등 특정 인종과 계층에 국한된게 아니라 전국적임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 언론은 '트럼프 열풍'이 동부, 남부에 이어 서부에까지 불어닥침에 따라 3월1일 슈퍼화요일, 3월 15일 '미니 슈퍼 화요일' 등 최대 승부처도 그가 석권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그가 대의원의 60%가 결정나는 미니 슈퍼 화요일 대결을 마지막으로 사실상 경선 레이스의 승자가 될 것이라는 관측마저 나온다.

대의원 총 30명이 걸려 있는 공화당 네바다 주 코커스에서 승리하면서 트럼프는 최소 12명의 대의원을 추가로 확보하게 됐다.

루비오 의원과 크루즈 의원은 각각 최소 대의원 5명씩을 확보했다.

나머지 8명의 대의원은 아직 배정이 확정되지 않았다.

트럼프는 네바다 주 코커스 전까지 대의원 67명을 확보해 11명을 확보한 크루즈 의원과 10명을 확보한 루비오 의원에 크게 앞서 있는 상태였다.

공화당 대의원은 총 2천472명으로, 이 중 과반인 1천237명을 먼저 확보하는 쪽이 대선 후보로 지명된다.

사정이 이러하자 '아웃사이더'인 트럼프의 당 대선후보 지명을 필사적으로 막으려는 공화당으로서는 곤혹스러운 상황에 직면했다.

다만, 트럼프의 '대항마'로 여겨지는 루비오 의원이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경선에 이어 다시 2위를 차지함에 따라 '후보 단일화' 등 그를 중심으로 한 '헤쳐 모여'가 가속화할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 젭 부시 전 플로리다 주지사가 사우스캐롤라이나 경선을 끝으로 레이스를 포기한 뒤 그를 지지하던 세력과 자금이 루비오 의원 측으로 쏠리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네바다 경선에서 트럼프와의 격차가 많이 난 데다가, 전국적 지지율도 크게 뒤지고 있어 '루비오 대항마' 카드가 통할지는 불투명하다.

결국 당 수뇌부가 대선 후보를 재량껏 지명하는 '중재 전당대회' 개최 가능성이 조만간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