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머런 총리·노동당 등 'EU 잔류'…런던 시장 등 집권당 내 '탈퇴' 반란
기업인·배우 등 유명인들도 찬반 대결 예고


영국의 EU 탈퇴(브렉시트) 여부를 결정할 국민투표일이 정해지면서 EU 회원국 지위 유지를 둘러싸고 국론 분열이 본격화되고 있다.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를 필두로 집권 보수당 의원 상당수가 EU 잔류를 주장하는 가운데 노동당 등 주요 야당도 이에 가세했다.

EU 탈퇴파에도 차기 총리감을 비롯한 보수당 주요 인사들이 상당수 포진하는 등 여야를 초월한 브렉시트 찬반 진영이 형성됐다.

EU 잔류를 주장해온 캐머런 총리는 지난해 총선에서 EU 잔류·탈퇴를 결정 국민투표 시행을 약속해 재집권에 성공했다.

EU 협약 개정 협상을 거쳐 오는 6월23일 국민투표를 시행키로 하는 등 공약을 이행중인 그는 국민투표 결과에 정권의 향배가 달린 만큼 '잔류' 설득에 사활을 걸고 있다.

일단은 이런 캐머런 총리에 동의하는 세력이 많다.

집권 보수당 내에서도 그렇고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일단은 EU 잔류 여론이 우세하다.

정치권에서는 제1야당인 노동당과 제2야당인 스코틀랜드 독립당(SNP)도 잔류 편에 섰다.

제러미 코빈 노동당수는 캐머런 총리가 들고온 EU 개혁안이 부족하다고 비판하면서도 투자와 일자리 기회, 노동자 권익 보호 등 을 위해 EU 잔류를 지지한다고 말해왔다.

스코틀랜드 자치정부를 이끄는 SNP도 잔류 입장이다.

자치정부 수반 겸 SNP 당수인 니컬라 스터전은 특히 EU 탈퇴 결정시 2014년 주민투표에서 부결된 스코틀랜드 독립을 재추진하겠다고 공언하는 등 대표적인 잔류파로 꼽힌다.

잔류 캠페인을 이끄는 단체는 '유럽 안에서 더 강한 영국'(Britain Stronger in Europe)이다.

유통업체 막스앤드스펜서 회장을 지낸 기업인 출신으로 보수당 상원 의원인 스튜어트 로즈가 여기에 앞장서고 있다.

기업인 다수와 유명인들도 잔류 의견에 동참하고 있다.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은 영국이 EU에서 탈퇴하면 "매우 슬플 것"이라고 말했고 존 맥팔레인 바클레이스 은행 회장은 EU 없이는 유럽 금융 중심인 '시티'가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AFP는 전했다.

23일에는 런던증시 FTSE100지수 100대 기업에 속한 36개 업체 대표를 포함해 영국 주요 기업인 200명이 투자와 고용 유지를 위해 EU에 잔류해야 한다는 내용의 연명 서한을 일간지 더타임스를 통해 공개했다.

서한에는 영국 최대 통신업체 BT와 유통업체 아스다, 보다폰 등이 동참했고 히스로와 개트윅 공항 최고경영자들도 참여했다.

유명인 가운데에는 '국민 배우' 에마 톰슨이 대표적인 잔류파고, 왕위 계승서열 2위인 윌리엄 왕세손도 최근 외무부 연설에서 EU 잔류 지지를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하지만 EU 탈퇴파의 면면도 만만치 않다.

특히 집권 보수당 내에서 캐머런 총리에 등을 돌린 '반란' 세력이 갈수록 늘고 있다.

정권 실세 중 하나인 마이클 고브 법무장관과 크리스 그레일링 하원 원내대표 등 내각 장관을 비롯한 보수당 주요 인사 6명이 EU 탈퇴 편에 선 데 이어 스타 정치인 보리스 존슨 런던 시장도 가세했다.

존슨 런던 시장은 특히 캐머런 총리의 후계자로 꼽히며 광범위한 대중적 인기를 끌고 있어 그의 탈퇴 지지 선언은 향후 판도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 BBC방송은 보수당 하원 의원 330명 가운데 122명은 잔류를, 106명은 탈퇴를 지지하고 있으며 102명은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고 전했다.

극우 정당인 영국 독립당(UKIP)의 나이절 패라지 당수도 탈퇴 운동에 앞장선 인물이다.

그는 정치인생 전체에 걸쳐 반(反) EU 기치를 내세웠다.

EU 탈퇴 캠페인을 이끄는 세력 가운데에는 '탈퇴에 투표를'(Vote Leave)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기업인 가운데에 탈퇴를 지지하는 사람도 있다.

진공청소기 브랜드 다이슨의 제임스 다이슨 회장이 대표적으로 그는 한 언론 인터뷰에서 "독일에 의해 좌우되고 괴롭힘을 당하는 유럽 시장에 남기를 바라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문화계 인사 가운데에는 원로 배우 마이클 케인이 "(EU와의) 협상을 통해 중대 변화를 끌어내지 못한다면 영국은 탈퇴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inishmor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