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약에 기준치 100배 중금속…당국과 유착으로 근절안돼"
총 12곳 운영, 의료진 100명…피해자 "北 병원 문닫아야"

아프리카 동부 탄자니아에서 운영되는 북한 병원들이 불법의료행위를 서슴지 않으면서 이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의 90%가량을 북한당국에 상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3일 보도했다.

RFA의 '연중기획 - 북한 해외노동자' 보도에 따르면 탄자니아 현지 언론이 지난해 2월 북한 병원이 처방한 의약품의 성분을 외부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 일부 약품에서 허용기준치의 100배를 넘는 수은과 납, 비소 등 맹독성 중금속이 검출됐다.

현지법에 따라 모든 의약품에는 탄자니아 공용어인 영어 또는 스와힐리어로 의약품 관련 정보를 기재해야 하지만 북한 병원이 처방한 약에는 아무런 표시도 없었다.

또 북한 의료진은 스와힐리어는 물론 영어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해 환자의 상태를 제대로 진단하지 못하고 있다.

30대 전후로 보이는 한 젊은 북한 의사는 심장병에 좋다며 중국산 발기부전 치료제를 처방하기도 했다.

RFA는 현지 취재를 통해 주민들의 구체적인 피해사례도 소개했다.

잦은 기침과 가슴 통증으로 북한 병원을 찾았다는 가브리엘 쉐이요(19) 씨와 그의 부모는 정체불명의 뿌리 등을 처방받고 한 달 넘게 약을 먹었지만 증세는 호전되지 않았으며, 피를 토해 국립병원으로 후송된 뒤에야 결핵에 걸린 사실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가브리엘 씨는 RFA에 "나는 북한병원이 문을 닫길 원한다.

왜냐하면 나를 죽일뻔 했기 때문"이라며 분을 감추지 못했다.

현지 언론은 이처럼 피해사례가 끊이질 않는데도 북한병원의 불법행위가 근절되지 않는 것은 북한병원과 탄자니아 보건당국의 유착관계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 현지 언론인은 "현재 대통령도 개혁의 의지가 있고 보건 당국 공무원들도 문제의 심각성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북한병원과 당국 관계자 사이에 모종의 유착관계가 있어 문제해결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고 RFA는 전했다.

현재 탄자니아에서 운영 중인 북한 병원은 모두 12곳이다.

파견된 북한 의료진도 지난 2009년 20명에서 지난해 약 100명으로 늘어났다.

북한 의료진은 주로 북한에 자녀를 남겨둔 채 3년 또는 4년 임기로 파견된 부부들이며, 한달 월급은 약 200달러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사정에 밝은 한 소식통은 탄자니아 내 북한 병원들의 전체 매출은 1년에 약 100만∼130만 달러 선이며, 수익의 약 90%를 북한 당국에 상납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anfour@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