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모든 뉴스미디어(언론)는 당의 의지를 체현하고 당의 주장을 반영하는 한편 당 중앙의 권위와 당의 단결을 수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언론이 당과 다른 정치적 목소리를 내서는 안 된다는 뜻으로, 시진핑 체제가 언론통제의 고삐를 더욱 바짝 조이겠다는 신호를 발신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20일 신경보(新京報)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전날 오후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신문여론공작좌담회'에서 한 연설에서 언론의 모든 업무는 "당을 사랑하고, 당을 보호하며, 당을 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언론정책과 여론정책을 잘하는 것은 "당의 이론과 노선 방침 정책을 관철·실행하고 당과 국가의 사업을 순조롭게 추진하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언론의 '책임·사명'에 대해 '고거기치 인령도향'(高擧旗幟 引領導向·깃발을 높이 들어 대중을 인도함), '위요중심 복무대국'(圍繞中心 服務大局·당 중앙이라는 중심을 둘러싸고 큰 방향을 위해 일함), '단결인민 고무사기'(團結人民 鼓舞士氣·인민을 단결시키고 사기를 북돋음) 등 모두 48자의 지침을 제시했다.

이번 좌담회에는 왕후닝(王호<삼수변+扈>寧·정치국원) 중앙정책연구실 주임, 류옌둥(劉延東) 부총리, 류치바오(劉奇보<艸머리 아래 保>) 선전부장 등 세 명의 정치국원과 주요 관영매체의 책임자, 편집인, 기자 등 180여 명이 참석했다.

중국은 시 주석이 지난해 1월 당 중앙정치국 집체학습에서 사회에 대한 이상·신념 교육, 사상·도덕 건설, 이데올로기 공작을 강화하라고 지시한 이후 다양한 사상통제 조치들을 취해오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중국공산당 기율처분 조례'를 사상 처음으로 개정해 '당 중앙의 중요정무에 대한 방침을 망령되게 논하고, 당의 집중과 통일을 파괴'하는 것을 '네거티브 리스트'(기율위반 목록)에 포함했다.

갈수록 강화되는 시진핑 체제의 언론통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중화권 매체인 명경신문망(明鏡新聞網)그룹의 허핀(河頻) 회장은 최근 미국의 소리(VOA)가 주최한 시사토론회에서 "시 주석의 권력 집중은 당연하며 필수적"이라면서도 그의 권력 장악이 자유주의 지식인과 언론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쪽으로 작동하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시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최근 시진핑 체제가 출범한 이후 언론에 대한 단속이 강화되면서 언론계를 떠나는 기자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