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북한군 함선 3척에 일본제 민간용 레이더가 장착된 것으로 드러났다.

12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북한제재위원회 전문가 패널은 최근 보고서에서 "북한이 일본의 민생품을 잇따라 군사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미사일 시험발사 시찰을 보도한 지난해 2월 노동신문의 사진에서 북한 인민군 함선 등에 일본 기업이 개발한 레이더 안테나가 탑재된 것이 확인됐다.

이에 대해 이 기업은 "2009년 6월 12일 이후 북한에 제품을 판매한 기록은 없다"고 답변해 제3국의 중개자를 통해 북한에 반입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위원회는 이 기업의 이름은 공개하지 않았다.

또 북한의 드론(무인기)에 일본제 카메라나 원격조작 수신기가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위원회는 2014년 7월에 제재 대상이 된 북한 해운사 '원양해운관리회사(OMM)'의 관련회사에 일본 국적의 인물이 있어, 제재를 피해 이들 물품을 북한으로 반입하는데 관여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했다.

산케이신문은 “북한의 이런 일련의 활동은 복수의 외국 기업에 공작원을 잠입시키거나 외교관,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외국인'을 이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위원회는 어업이나 선박 관련 전자기기가 북한에 의해 군사용으로 전용될 우려가 있다고 보고 각국에 주의를 촉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