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첫 관문인 1일(현지시간) 아이오와 민주당 코커스(당원대회)에서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최종 승리를 거뒀다고 민주당이 2일 공식으로 발표했다.

민주당은 전날 주내 99개 카운티 1683개 기초선거구에서 실시된 코커스의 최종 개표 결과, 클린턴 전 장관은 49.8%,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은 49.6%의 득표율을 각각 기록했다고 '아이오와 코커스 결과 집계 웹사이트'를 통해 밝혔다.

그러자 이날 낮까지 승패 보도를 유보해온 미국 언론도 이 집계를 인용해 "클린턴 전 장관이 승자"라고 선언했다.

하지만, 이 결과가 공식 발표되기 전 샌더스 의원 캠프는 '힐러리 승리'를 인정하지 않으며 재검표를 요구할 움직임을 보여 향후 대응이 주목된다.

캠프의 한 관계자는 미 언론에 "아이오와 민주당에 재검표를 요구할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당사자인 샌더스 의원도 2일 다음 경선지인 뉴햄프셔로 떠났지만, 아직 자신의 패배를 공식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대신 그는 이날 오전 CNN에 나와 "선거 초반 매우 힘들었으나, 결국 사실상 동률로 거슬러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40∼50% 뒤진 상태에서 선거유세를 시작했다"며 "샌더스가 힐러리를 상대로 이길 수 없다고, 경쟁할 수 없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이제 그 생각을 바꾸기를 바란다"며 승리를 자신했다.

앞서 클린턴 전 장관은 최종 선거결과를 보고받고 "아이오와 코커스 승리를 선언했다"고 CNN이 캠프 관계자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앞서 앤디 맥과이어 아이오와 민주당 의장은 이날 새벽 성명에서 "오늘 밤 나온 결과는 아이오와 주 민주당 코커스 역사상 가장 근소한 차이였다"며 힐러리 승리를 선언했다.

그러나 여전히 1개 기초 선거구 결과가 2일 낮까지 확정되지 않아 공식 선언이 미뤄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bky@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