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러리 클린턴 전 장관이 미국 아이오와 주의 민주당 당원대회(코커스) 결과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클린턴 전 장관은 1일(현지시간) 밤 코커스 개표가 약 95% 진행된 상태에서 지지자들에게 연설하며 "믿을 수 없는 밤이고, 믿을 수 없는 명예"라고 말했다.

연설이 진행된 시점에도 클린턴 전 장관의 득표율은 49.8%로 샌더스 의원의 득표율 49.6%를 근소한 차이로 앞서는 상황이었다.

클린턴 전 장관은 연설에서 따로 득표 순위를 언급하지는 않았다. 대신 "샌더스 상원의원과 진정한 논쟁을 하게 돼서 흥분된다"고 말했다.

지지자들에게 "우리가 원하는 미래를 (다른 이들에게) 이해시키려고 노력했다"고 치하한 클린턴 전 장관은 "민주당이 어떤 것을 표현해야 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하자"고 제안했다.

샌더스 의원은 별도 장소에서 연설에 나서 "오늘 밤의 결과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실상 동률"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에 지지자들은 함성을 지르며 샌더스 의원의 이름 "버니"를 연호했고, 샌더스 의원은 잠시 연설을 이어가지 못한 채 함박웃음을 짓기도 했다.

샌더스 의원은 이날 경선 결과에 대해 "기성 정치권과 기성 경제(제도), 그리고 기성 언론에 아이오와 주민들이 매우 의미깊은 메시지를 던졌다"고 자평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