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등 3개사 메인 뉴스·시사프로 '간판' 올봄 교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에 '쓴소리'를 해온 일본 주요 방송사의 뉴스·시사 프로그램 진행자들이 올봄 잇달아 교체될 예정이라고 아사히신문이 2일 보도했다.

'외압' 때문이라고 단정할 근거는 없지만 언론의 권력 견제 기능이 더 약해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아베 총리에 대한 '돌직구' 논평으로 유명한 기시이 시게타다(岸井成格·71) 앵커는 2013년 4월부터 맡아온 민방 TBS의 간판 뉴스 프로그램인 '뉴스 23'에서 3월말 하차한다.

마이니치신문 기자 출신인 기시이는 특정비밀보호법, 안보법 등 아베 정권이 논란많은 법률을 강행처리할 때 가차없는 비판을 함으로써 아베 정권과, 정권을 지지하는 우익 진영에게 '공적'으로 간주돼왔다.

역시 아베 정권에 깐깐한 지적을 해온 후루타치 이치로(古館伊知郞·61)도 2004년 시작한 TV아사히의 메인 뉴스 프로그램인 '보도 스테이션' 진행자 자리에서 3월말 물러난다.

일본 사회의 각종 문제에 대해 심층적으로 파고드는 NHK의 시사 프로그램 '클로즈업 현대'의 진행을 1993년부터 맡아온 구니야 히로코(國谷裕子·58)도 3월말까지만 하고 물러난다.

그는 2014년 7월 아베 내각이 집단자위권 관련 헌법해석 변경을 각의(국무회의) 결정한 직후 아베 총리의 복심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을 게스트로 불러 놓고 '일본이 전쟁에 휘말리는 것 아니냐', '헌법 해석을 이렇게 쉽게 변경해도 되느냐'는 등 날카로운 질문을 한 적이 있다.

당시 스가 장관 측이 NHK 제작진에 강하게 항의했고, 결국 NHK 회장 등이 사죄한 사실이 일본 주간지에 보도되기도 했다.

이들 세 방송인이 아베 정권의 압력 때문에 물러나는 것이라고 볼 근거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기시이의 경우 낮은 시청률로 고전해왔고, 개런티가 특급 연예인 수준인 후루타치는 본인 스스로 수년전부터 물러날 것을 고려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세 사람이 진행한 프로그램이 모두 아베 정권과 긴장관계였다는 점에서 이들의 하차 결정에 정권의 은밀한 영향력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억측을 낳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아베 정권의 '언론 장악력'이 전례없는 수준이라는 평가가 나오는터에 그나마 '다른 목소리'를 전해온 방송인들이 잇달아 물러나면 언론의 대 정권 비판 기능이 더욱 저하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아사히의 취재에 응한 스나카와 히로요시(砂川浩慶) 릿쿄(立敎)대 준교수는 "(간판 뉴스 진행자들의) 교체가 겹친 것은 우연의 요소가 크고 각각의 사정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시청자 입장에서 보면 정권에 비판적인 진행자가 밀려 나가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