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총활약 사회' 구현 방안…모성학대 방지·정년연장기업 지원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오는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동일노동 동일임금' 실현 등을 담은 새해 국정운영 구상을 밝힐 방침이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은 아베 총리가 지난해 9월 자민당 총재로 재선출되면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강조한 미래 비전인 '1억 총활약 사회' 구현을 위한 방안의 하나다.

50년 후에도 인구 1억 명을 유지하고, 한명 한명의 일본인이 모두 가정, 직장, 지역에서 더욱 활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1억 총활약 사회의 핵심 내용이다.

아베 총리는 시정연설에서 1억 총활약 사회와 함께 세계경제의 새로운 성장궤도, 지방창생(創生·활성화), 더 좋은 세계 등의 키워드를 제시할 방침이라고 NHK가 19일 전했다.

1억 총활약 사회와 관련해 아베 총리는 근무환경 개혁을 가장 중요한 과제로 제시하고 사업주들에 대해 마타하라 방지를 의무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마타하리는 모성과 학대(maternity, harassment)를 합성해 만든 말로 임신이나 출산을 이유로 본인의 동의없이 인사 이동을 하거나, 임신·출산과 관련해 언어적 폭력을 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와 함께 아베 총리는 동일노동 동일임금 실현, 정년 연장 기업에 대한 지원 등에 정부가 적극 나서 국민 소득 증대를 통해 1억 총활약 사회 구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세계경제의 새로운 성장궤도와 관련해 아베 총리는 "그동안 성장을 견인해 온 신흥국에 의존한 성장은 한계가 있다"면서 "일본을 포함해 세계가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한 성장을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아베 총리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을 세계 경제의 성장을 이끌 첫 출발점으로 규정하고 농림수산물 수출 증대, 농지의 집약적 활용, 중국·인도를 포함한 역내포괄적동반자협정(RCEP) 등 자유무역협정 체결에 적극 나설 방침을 천명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아베 총리는 더 좋은 세계를 위해 미일 동맹을 기축으로 한국과 중국, 러시아 등과의 관계 강화 및 테러와의 전쟁 등 국제적 과제에도 일본이 적극 참가해 세계 평화와 번영에 공헌하겠다는 방침도 내걸 계획이다.

(도쿄연합뉴스) 최이락 특파원 choina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