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멈춘 대만…심판 받은 '친중 경제'
지난 16일 치러진 대만 총통(대통령)선거에서 제1야당인 민주진보당이 8년 만에 정권 교체에 성공했다. 2008년 집권한 국민당이 펼친 친중(親中)정책이 경제 상황 악화로 국민으로부터 ‘파산선고’를 받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17일 대만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전날 치러진 대만 총통선거에서 차이잉원(蔡英文) 민진당 후보가 56.1%를 득표, 31.0%에 그친 주리룬(朱立倫) 국민당 후보를 가볍게 누르고 당선됐다. 두 후보 간 격차는 약 308만표로 대만 총통선거 사상 최대다. 민진당은 총통선거와 동시에 치러진 입법위원(의회의원) 선거에서도 113석 중 과반을 훨씬 넘은 60.1%를 차지해 행정부와 입법부를 동시에 장악했다.

대만 현지 언론과 정치 전문가들은 국민당의 마잉주(馬英九) 총통이 추진한 친중정책이 대만의 경제 활력 저하라는 ‘부메랑’이 돼 돌아와 이번 선거 판세를 결정지었다는 분석을 내놨다. 국민당 정부는 ‘중국·대만 경제협력 기본협정(ECFA)’ 체결 등을 통해 중국과의 경제협력 강화에 올인했다. 한때 대만의 기술력과 중국의 시장 및 자본력이 결합한 ‘차이완(차이나+타이완) 시대’를 열었다는 찬사를 받으며 2012년 선거에서 정권 재창출에 성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만 기업의 중국 본토 이전으로 인한 산업 공동화(空洞化) 현상, 제1 수출대상국인 중국의 경제성장률 둔화 등으로 대만 경제성장률이 곤두박질치면서 이번 선거에서 국민당은 국민의 철저한 외면을 받았다는 분석이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