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매체가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 당선자를 향해 경고의 목소리를 냈다.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17일자 사설에서 "차이 당선인이 민진당을 대만 독립의 환상에서 끌고 나와 대만과 본토 사이의 평화적인 공동의 발전에 공헌하기를 희망한다"고 썼다.

이 매체는 "차이 당선인은 양안 관계의 '레드 라인'(red line)을 넘어 천수이볜(陳水扁) 전 총통의 위험한 경로를 따르려 한다면 막다른 길을 만날 것임을 유념하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민진당 출신 천수이볜 전 총통이 재임한 2000∼2008년 대만은 급진적인 독립 노선을 추구해 중국과 갈등을 빚었다.

글로벌타임스는 이어 "차이 당선인은 선거 승리를 위해 양안 정책에 대해 신중한 발언과 모호한 태도를 유지하며 '현상유지'를 강조했다"며 "4년 전 패배의 교훈을 얻어 민감한 양안 문제를 회피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총통 선거는 양안 관계의 척도가 아니다"며 "민진당의 승리가 대만 독립에 대한 대만인 다수의 지지를 뜻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또 "차이 당선인과 민진당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차이 당선인이 승리연설에서 대만과 본토 사이의 현안에 대해 얼버무리면서 '일관되고 예측·지속 가능한 양안관계를 만들겠다'고 세심하게 말했던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