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회의서 "희생자인양하는 선전공작에 현혹" 주장…파문일자 철회
일본군 관여·정부 책임 인정한 한일합의에 정면 배치


군위안부 합의가 나온 지 채 한달도 지나지 않아 일본 집권 자민당 국회의원이 "위안부는 직업 매춘부였다"는 망언을 했다.

자민당의 사쿠라다 요시타카(櫻田義孝·66) 중의원 의원(6선)은 14일 자민당 본부에서 열린 외교·경제 협력본부 등의 합동회의에서 군위안부에 대해 "직업으로서의 매춘부였다"며 "그것을 희생자인 양 하는 선전 공작에 너무 현혹당했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사쿠라다 의원은 "자주 위안부 문제가 나오는데, 일본에서 매춘방지법(1956년 제정)이 생긴 것은 쇼와(昭和) 30년대(1955∼1964년)였다"며 2차대전 당시의 일본군 위안부는 일본 국내법상 합법적인 매춘부였다는 주장을 했다.

사쿠라다는 또 "(군위안부가) 매춘부였다는 것을 말하지 않기 때문에 잘못된 것이 일본과 한국에 확산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더불어 "일한기본조약을 체결했을 때 한국의 국가예산을 일본이 원조했다"며 한일청구권협정을 왜곡해 설명한 뒤 "그런 것을 한국인이 모른다"며 "한국 정부가 가르치지 않는 것으로 듣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회동에는 의원 약 10명이 출석했다.

사쿠라다는 난징(南京)대학살 자료의 세계기록유산 등재와 관련해 유네스코에 대한 일본 정부의 분담금 지출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을 한 뒤 위안부 관련 망언을 했다.

이 같은 망언은 군위안부 제도에 대한 일본군의 관여 사실과 일본 정부의 책임을 인정한 작년 12월 28일 한일 외교장관간 합의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지난달 28일 한일간 합의를 발표하면서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의 관여 하에 다수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깊은 상처를 입힌 문제로서, 이러한 관점에서 일본정부는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한일간에 군위안부 문제의 '최종적·불가역적 해결'에 합의한 정신에도 어긋나는 발언이었다.

이에 대해 한국 외교부 조준혁 대변인은 "역사 앞에서 부끄러운 줄도 모르는 일개 국회의원의 무지몽매한 망언"이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오후 기자회견에서 "(자민당 개별 의원의) 발언 자체를 봉쇄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전제한 뒤 "다만 정부의 생각, 당의 생각은 정해진 것이기 때문에 자민당원이고 현직 국회의원이라면 그런 것에 입각해 발언을 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일한의원연맹 회장인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중의원 의원은 사쿠라다의 발언을 "믿을 수 없다"며 "일한간에 따뜻한 바람이 불기 시작한 때에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생각하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파장이 커지자 사쿠라다는 이날 오후 "오해를 부른 점이 있었다"며 발언을 철회한다는 뜻을 밝히고 "폐를 끼친 관계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고 싶다"고 말했다.

사쿠라다 의원은 문부과학성 부(副)대신(차관급) 시절인 2014년 3월 3일 위안부 제도에 일본 군과 정부가 관여한 사실을 인정한 고노(河野) 담화의 수정을 요구하는 집회에서 "나는 거짓말을 하거나 사람을 속이거나 사실을 날조하는 것을 정말 싫어하는 사람"이라며 고노담화를 부정하는 취지의 발언을 해 물의를 빚은 바 있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