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조 안하면 중국 중시에서 한미동행 중시로 전환할 태세"

일본 언론은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대국민담화·기자회견에서 대북제재에 중국도 역할을 해줄 것을 촉구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박 대통령이 "북한에 영향력을 지닌 중국에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서 추가 제재 결의안 채택에 협력하도록 압박했다"며 "중국에 불만을 확실히 드러낸 것은 이례적이다"고 14일 논평했다.

이 신문은 중국이 국제사회의 대북 추가 제재 협력에 동참하지 않으면 박 대통령이 "종래의 중국 중시 노선을 전환해 한미동맹 중시로 무게 중심을 이동할 태세"라고 해석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북한 핵을 용인하지 않는다는 의지를 실제 조치로 연결하지 않으면 추가 핵실험을 막을 수 없다는 점을 중국도 인식하고 있을 것이라는 박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하고 이는 중국이 대북 안보리 결의를 지지한다는 뜻을 보여주지 않는 것을 의식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박 대통령이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중국의 행동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산케이(産經)신문은 박 대통령이 중국을 향해 이례적인 주문을 했으며 그 배경에는 중국을 중시해 온 그간의 외교 전략이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에 대한 국내적인 압력이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 언론은 그간 박 대통령이 중국을 외교적으로 중시하는 가운데 한국과 중국이 역사 문제로 일본을 압박하는 등 '한국·중국 대(對) 일본'의 구도가 펼쳐지는 것에 주목했다.

일본 언론은 박 대통령이 13일 회견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안이 최선의 결과라고 평가한 것도 함께 소개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