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국가가 안전 도모할 때에는 반드시 다른 나라의 안전이익도 고려해야"
'중국의 대북역할' 강조에는 "핵비확산 수호·북핵실험 반대는 일관된 입장"

중국정부는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신년 대국민 담화 및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를 언급한 데 대해 '신중한 처리'를 거론하며 경계감을 표시했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안보와 국익에 따라 사드 배치를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사드 문제에 대한 중국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한 국가가 자신의 안전을 도모하려 할 때에는 반드시 다른 국가의 안전이익과 지역의 평화안정을 고려해야한다"며 "현재 조선반도(한반도) 상황은 매우 민감하다.

유관 국가(한국 등)가 지역의 평화 안정을 수호한다는 대국에서 출발해 관련 문제를 신중하고 적절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이날 담화 발표에 이은 기자회견에서 "주한미군의 사드배치 문제는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 등을 감안해가면서 우리의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검토해나갈 것이다.

오로지 기준은 그것"이라고 밝혔다.

훙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중국 역할'을 강조한 데 대해서는 "국제 핵 비확산 체계를 수호하고 조선(북한)이 진행한 핵실험에 반대하는 것은 중국의 일관되고 명확한 입장"이라며 "중국은 현재 조선반도 핵문제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시종일관 반도 비핵화 목표 추진 수호, 핵확산 방지, 동북아 평화안정 대국(大局) 수호에 눈을 두고 있다"고 대답했다.

중국의 이런 입장은 "중국과 한국을 포함한 각국의 공동 이익과 공동의 책임"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발언은 중국은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왔고, 북핵 문제를 해결하려면 한반도의 평화 안정이 깨지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대화·협상을 통해 해결해야한다는 중국정부의 기존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훙 대변인은 또 한중 양국 외교장관과 6자 회담 대표가 북한 핵문제와 관련해 최근 연락을 주고 받은 점 등을 소개하며 "중한 양국은 반도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계속 밀접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중국은 앞으로도 계속 한국을 포함한 6자회담 참여 국가들과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추진하며 지역의 장기적 안정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중국은 그동안 누차에 걸쳐 북핵 불용의지를 공언해왔다"며 "그런 강력한 의지가 실제 필요한 조치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5번째, 6번째 추가 핵실험도 막을 수 없고,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와 안정도 담보될 수 없다는 점을 중국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베이징연합뉴스) 이준삼 특파원 js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