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 등 한일의련 의원들과 면담…"양측 '강력한 대북제재' 공감"
박대통령 구두메시지 전달…"한일합의정신 해쳐선 안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3일 북한 핵실험을 계기로 한일, 한미일 간의 안보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도쿄 총리 관저에서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 등 한일의원연맹 소속 한국 국회의원과 면담한 자리에서 "북한 핵실험은 일한 양국의 국가안보상 중대한 위협이며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강력히 비난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이런 상황일수록 일한·일한미 협력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며 "앞으로 양국의 가교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서청원 의원을 비롯한 여러분들에게 협력을 부탁하고 싶다"고 밝혔다.

면담 후 서 의원은 "내가 (북한 핵실험에 대해)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북한이 '이래선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할 정도로 강하게 제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아베 총리는 '일본은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서 그런 방향으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서 의원은 아베 총리에게 보내는 박근혜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했다.

박 대통령은 이 메시지에서 "군위안부 합의가 양국 관계의 선순환적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합의를 잘 이행해 나감과 동시에 사실이 아닌 일들이 언론에 보도됨으로써 합의의 정신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잘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올해가 새로운 한일관계를 열어 나가는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아베 총리와 함께 협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부연했다.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지난달 일한외교장관 회담과 박근혜 대통령과의 전화회담으로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의 전언에 의하면, 아베 총리는 이어 군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국 사회에서 반발이 심한데 대해 "일본에서도 반대가 많다"면서 "역사가 평가할 것이며, 과거 역사속에서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또 "양국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갈 것으로 확신한다"며 "경제, 문화 등 여러 측면에서 이번 합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서 의원은 또 "헤이트스피치(혐한시위)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줄 것과 법적으로 규제를 해 달라는 말을 아베 총리에게 전했다"며 "아베 총리는 의원들과 협력해서 잘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면담에는 서 의원과 김태환·주호영·심윤조(이상 새누리당)·김성곤(더불어민주당) 의원 등과 유흥수 주일대사가 자리했다.

일본 측에서는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의원연맹 회장과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전 자민당 간사장 등이 배석했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jh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