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차관-6자수석 회동…'중국 협력' 끌어내기 주력
전략자산 긴급 투입…B-52 출격 이어 핵항모 '위력시위' 추진
하원 '북핵 청문회' 긴급소집…대북 제재 강화법안 표결 처리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가 금주 중으로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을 향해 전방위로 압박에 나설 방침이다.

가용한 군사·외교적 수단을 총동원해 북한의 핵위협과 도발에 대한 강력한 대응 의지를 과시하는 동시에, 국제사회와 함께 대북 제재의 수위와 강도를 높이고 실효성을 강화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북 압박의 결정적 열쇠를 쥔 중국의 협력을 끌어내기 위한 고도의 외교적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전해져 주목된다.

오바마 대통령은 12일(이하 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임기 말 마지막 국정연설을 통해 북한 핵문제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보낼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국정연설문 작성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알려진 데니스 맥도너 백악관 비서실장은 10일(현지시간) 미국 CNN 방송에 출연해 "북한이 기존의 핵포기 약속으로 되돌아가지 않는다면 '왕따'(outcast)로 계속 남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맥도너 비서실장은 "우리가 앞으로 계속 해야할 것은 한국, 일본 뿐만 아니라 중국, 러시아와도 함께 북한을 깊이 고립시키는 것"이라며 "우리는 북한이 핵무기 포기를 약속했던 2005년(9·19 공동성명 지칭)으로 돌아가고 기존 약속을 지킬 때까지 북한을 계속 압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이 3차 핵실험을 강행한 다음 날인 2013년 2월12일 발표한 새해 국정연설에서 "북한 정권은 국제 의무를 준수함으로써 안전과 번영을 얻을 수 있다.

이런 도발 행위는 자신만 더 고립시킬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미국 국무부 '2인자'인 토니 블링큰 국무부 부장관은 오는 16일께 일본 도쿄에서 임성남 한국 외교부 1차관, 사이키 아키타카(齊木昭隆) 외무성 사무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일 차관협의회를 갖고 북핵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블링큰 부장관은 이번 협의를 계기로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중국과의 협의 기회도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외교소식통은 "아직 최종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미·일 차관협의회에 앞서 미국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성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이번 주 중반 서울로 찾아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이 같은 한·미·일 공조에 더해 중국의 적극적 대북압박 역할을 끌어내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알려졌으나 중국 측이 어떤 식으로 호응할지는 미지수다.

이와 관련해 미국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고강도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하는 과정에 중국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압박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국방부(일명 펜타곤)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강력한 대응과 북한의 도발위협에 대한 억지력을 보여주기 위해 주요 전략자산을 지속적으로 한반도에 전개할 방침이다.

펜타곤은 지난 10일 전략무기의 일종인 'B-52' 장거리 폭격기를 한반도에 긴급 출동시킨 데 이어 다음 달 핵 추진 항공모함을 한반도에 전개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기존 핵 항모인 조지워싱턴호를 대체하는 미 7함대의 핵심 전력으로 투입된 최신예 핵 항모 로널드레이건호가 다음 달에 한반도로 출동할 유력 후보로 꼽히고 있다.

또한, 미국 의회는 이번 주중으로 초당파적으로 대북 제재 강화법안을 표결로 처리하기 위해 본격적인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하원 외교위원회 산하 아시아·태평양 소위(위원장 맷 새먼)는 13일 미국 하원 레이번빌딩에서 '북한 4차 핵실험에 대한 미국의 대응'을 주제로 청문회를 개최한다.

상·하원 지도부는 이번 청문회를 계기로 현재 상·하원에 계류 중인 관련법안들을 상·하 양원협의회의 조정 절차를 거쳐 병합해 처리하거나 '선(先) 하원, 후(後) 상원' 형식으로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전해졌다.

폴 라이언 하원 의장은 지난 7일 이번 주중으로 대북 제재 강화법안을 표결 처리한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주중에 미국·민주 공화 양당의 대선후보 TV토론회가 초기 경선지역인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에서 열릴 예정이어서 북핵문제가 쟁점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오는 14일 사우스캐롤라이나 주의 노스 찰스턴 콜리세움에서는 공화당 TV토론회(폭스 비즈니스 뉴스 주최)가, 17일 같은 주의 찰스턴에서는 민주당 TV 토론회(NBC 뉴스 주최)가 각각 개최된다.

(워싱턴연합뉴스) 노효동 특파원 r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