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타임스(FT)는 5일 중동 일대를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몰고 갈 수 있는 시리아, 예멘, 이라크, 바레인, 사우디아라비아 동부지역 등 다섯 곳을 소개했다. 사우디와 이란의 충돌과 마찬가지로 이슬람 내 수니-시아파 간 종파 갈등으로 내전, 반정부 시위 등 갈등을 겪고 있는 지역이다.

FT에 따르면 5년째 내전이 이어지는 시리아는 사우디와 이란의 대리전 양상으로 변모한 지 오래다. 이란은 시아파 분파인 소수의 알라위파를 기반으로 집권한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을 지원하고 있다. 사우디는 시리아 정부를 전복하려는 수니파 반군에 자금을 제공하고 있다.

시리아에 이어 지난해 예멘에서도 시아파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 내전이 발생했다. 사우디는 군대를 파견해 수니파 정부세력을 돕고 있다.

사우디에 이어 이란과의 국교 단절을 선언한 바레인도 화약고가 될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꼽힌다. 이곳은 수니파 알칼리파 왕정이 지배하고 있지만 시아파가 다수인 지역이다. FT는 “2011년 ‘아랍의 봄’ 때도 시아파 주도로 대규모 시위가 벌어지면서 왕정의 전복을 꾀했으나 사우디군의 지원으로 진압됐다”고 전했다.

이라크도 수니파와 시아파 간 갈등이 첨예한 곳이다. 이란의 지원 속에 이뤄진 바드르(Badr) 운동조직 대표는 사우디의 시아파 성직자 처형에 대해 “지옥문을 열었다”고 경고했다.

사우디 인구의 10%에 불과한 시아파인이 밀집해 있는 사우디 동부지역의 불안감도 증폭하고 있다. 바레인에 인접한 이 지역도 아랍의 봄 여파로 반정부 시위가 발생했던 곳이다. 사우디 정부 관계자들은 이란이 급진 시아파 반동분자를 선동한다고 주장했다.

이정선 기자 sun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