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31일(현지시간) 2016년 새해를 하루 앞두고 분야별 전문기자들의 의견을 종합해 내년 국제사회 주요 이슈 전망을 내놨다.

FT는 내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선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당선될 것이며, 영국의 유럽연합(EU) 이탈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힐러리, 미국 대통령 될 것" … 파이낸셜타임스 2016년 전망
FT는 "클린턴 후보가 선거과정에서 많은 비판을 받겠지만 크루즈 후보가 중도 유권자 입장에서 지나치게 우파인 탓에 클린턴이 선거인단 투표에서 압승을 거둘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클린턴 후보는 정치권이 매우 분열된 상황에서 대통령 임기를 시작하게 될 것"이라며 "허니문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럽에서 내년 가장 큰 이슈로 꼽히는 브렉시트(영국의 EU 이탈) 투표에서는 영국인들이 EU 잔류를 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시리아의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은 내년에도 대통령직을 유지하는 반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난민 유입을 감당하기 어려워진 지방정부의 반발 속에 내년에는 임기를 마무리짓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경제 분야에서는 중국이 위안화 평가 절하 기조를 이어가고, 영국중앙은행은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FT는 점쳤다.

FT는 또 주요 20개국(G20) 가운데 내년에 국제통화기금(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하는 나라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베노믹스(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경제정책)의 경우 "논란이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일본 경제에 실보다 득이 됐다"며 "내년에도 이와 같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이와 함께 국제유가는 내년 말에는 배럴당 50달러를 밑돌겠으며, 유럽 내에서 디젤차 판매는 계속 줄어들고,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이 리우올림픽 전에 탄핵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FT는 관측했다.

2016 유럽축구선수권대회 우승팀으로는 벨기에를 꼽았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