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스모그 적색경보 해제 동시에 인근 톈진 적색경보 발령

지난 19일 대기오염 예방조치의 최고등급(1급)인 스모그 적색경보 발령과 함께 중국 수도권 등을 강타한 심각한 농도의 스모그가 닷새째 사라지지 않고 있다.

23일 중국 환경당국에 따르면, 오전 9시(현지시간) 현재 PM 2.5(지름 2.5㎛ 이하의 초미세 먼지) 농도는 베이징(北京) 350㎍/㎥, 톈진(天津) 338㎍/㎥, 허베이(河北)성 스자좡(石家莊) 289㎍/㎥ 등으로 심각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베이징의 PM 2.5 농도는 전날 400∼500㎍/㎥ 수준까지 치솟으며 정점을 찍었다.

베이징의 초미세먼지 농도는 아직도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24시간 평균 25㎍/㎥)와 단순 비교해 10여 배 수준에 머물러있지만, 베이징시 당국은 이날 오전 0시를 기해 89시간 유지된 스모그 적색경보를 해제했다.

반면, 베이징시 인근 톈진시는 이날 오전 0시를 기해 24일 오전 6시까지 이어지는 스모그 적색경보를 발령하고 차량운행 홀짝제, 유·초·중·고 휴교 등의 긴급대응 조치를 시행했다.

중국 중앙기상대는 베이징, 톈진, 허베이, 산둥(山東), 산시(山西), 허난(河南), 산시(陝西), 장쑤(江蘇), 안후이(安徽)성에 24일 오전 8시까지 '중간 수준'의 스모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그 중 베이징, 톈진, 허베이, 허난, 산둥, 산시 등지에서는 부분적으로 심각한 수준의 스모그가 계속될 것이라고 예보했다.

한반도와 인접한 동북지역도 사흘째 심각한 수준의 스모그에 휩싸여있다.

이날 오전 9시 랴오닝(遼寧)성 진저우(錦州)와 후루다오(葫蘆島)의 PM 2.5 농도는 각각 372㎍/㎥, 297㎍/㎥로 측정됐고, 선양(瀋陽) 268㎍/㎥, 지린(吉林)성 창춘(長春) 234㎍/㎥를 기록했다.

이런 가운데 전날 오후 난징(南京)에서는 자줏빛 혹은 붉은빛이 감도는 스모그가 나타나 시민들을 놀라게 했다.

현대쾌보(現代快報)는 전문가를 인용, "이런 현상은 해질 무렵의 노을빛이 스모그와 결합해 나타난 현상으로 어떤 특수한 오염물질에 의해 나타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중국 중앙기상대는 "수도권의 경우 23일부터 북쪽에서 다가오는 찬 공기 영향으로 스모그 농도가 점차 낮아지겠다"며 "동북지방에선 24일 오후께 서북풍이 불어 공기질이 좋아지겠다"고 예보했다.

(베이징·선양연합뉴스) 이준삼 홍창진 특파원 realis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