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닛 옐런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1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향후 통화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이날 Fed가 0.25%포인트 금리 인상을 발표하면서 2008년 12월부터 7년간 이어진 ‘제로 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다. 워싱턴신화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국 중앙은행(Fed) 의장이 16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향후 통화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이날 Fed가 0.25%포인트 금리 인상을 발표하면서 2008년 12월부터 7년간 이어진 ‘제로 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다. 워싱턴신화연합뉴스
미국 중앙은행(Fed)이 마침내 금리 인상의 방아쇠를 당겼다.

재닛 옐런 Fed 의장은 16일(현지시간) 금리 인상 결정 뒤 연 기자회견에서 “첫 금리 인상에 과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옐런 의장은 이번 조치가 미국 경제에 대한 확신에 기반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통화정책은 경기부양적 기조를 유지하고 금리 인상은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임을 강조했다. 그는 1시간40분 동안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확신(confidence)’이란 단어를 12회, ‘경기부양적(accommodative)’은 8회, ‘점진적(gradual)’은 5회를 사용했다.
[막 내린 '미국 제로금리 시대'] 미국 FOMC 위원들 "기준금리 내년 1%P 정도 오를 듯"
향후 금리 인상 속도는

옐런 의장은 향후 통화정책은 경기부양적인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리 인상과 경기부양적 기조 유지가 병행할 수 있느냐는 질문엔 “경기부양적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올리는) 선제적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금리 인상은 7년 동안 지속돼 온 저금리로 인한 과열을 막기 위해 선제적으로 취한 조치”라며 “금리 인상이 너무 늦으면 과열을 막기 위해 더 과격한 정책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의 금리 인상은 점진적으로 이뤄지고, 당분간 금리는 장기 기대 수준보다 낮게 유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리 조정 방식에 대해 “점진적이라는 표현이 기계적으로 일정 주기로 인상하겠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며 “금리 결정은 경제지표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17명의 FOMC 위원들이 작성한 금리 전망 점도표에 따르면 기준금리는 내년 중 연 1.375%, 2017년 연 2.375% 그리고 2018년 연 3.25%까지 오를 것으로 전망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Fed가 언제 더 금리를 올릴지 뚜렷한 시간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FOMC 위원들의 전망치를 보면 네 차례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다음번 인상 시기는 내년 3월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용·물가 등 미국 경제상황

이날 FOMC 회의를 앞두고 발표된 미국 경제지표들은 금리 인상 조치를 뒷받침하기에 충분했다. 11월 고용지표는 실업률 5.0%, 신규 일자리 수 21만1000개 등 시장의 기대를 웃돌았다. 물가상승률도 전월 동기 대비 0.5%로, 올 들어 가장 높았다.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핵심 물가상승률은 2.0%였다.

옐런 의장은 “지금 미국 경제는 매우 건실하다”며 “금리 인상은 미국 경제에 대한 자신감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플레이션 목표(2%) 달성이 여전히 여의치 않다는 지적에는 “목표 달성에 대한 합리적 확신이 있다”고 강조했다.

물가의 발목을 잡는 국제유가에 대해선 “유가는 오르는 것보다 안정되는 게 중요하며, 면밀한 분석을 거친 결과 현재 상황에서 오르지 않더라도 인플레이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고용상황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미국 국내총생산(GDP)의 70~80%를 차지하는 소비가 점진적으로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리스크에 대한 판단은

미국 금리 인상 결정을 앞두고 일부 신흥국에선 자금유출이 가속화돼 왔다. 이와 관련해 옐런 의장은 “해외 시장의 리스크는 여전히 있지만, 미국 경제가 견고하기 때문에 상쇄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강달러로 인한 미국의 수출 둔화와 해외 국가들의 저성장 등 불안요인이 여전히 존재하지만, 미국의 양호한 고용상황과 활발한 경제활동이 이런 문제들을 상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Fed가 지난 9월 FOMC 회의에서 금리 동결을 결정하면서 해외 변수와 관련해 “미미한 인플레이션과 중국 등 신흥국의 금융시장 및 경제상황을 고려했다”고 발표했을 때와는 크게 다른 평가다.

김윤경 국제금융센터 북미팀장은 “미국 경제에 대한 확신이 있어 해외 리스크 때문에 금리 인상을 주저할 이유가 없다는 뜻을 나타낸 것”이라고 풀이했다.

워싱턴=박수진 특파원 ps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