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육군이 사이버전 역량을 키우려고 사이버 전담팀을 현재 32개에서 내년 여름 41개까지 늘리기로 했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같은 조치는 미국 전력망이 사이버 공격에 취약해 중국과 같은 국가가 악의를 갖고 공격하면 단전 사태가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미국은 2013년 9월 육군에 사이버 전쟁을 수행할 전문부대 2개 팀을 발족한 이후 점차 이 부문 전력을 강화해왔다.

작년부터 조지아 주 포트 고든 기지에 합동본부를 차린 미국 사이버 전담 부대에서 활동하는 인력은 1천여명이다.

미국은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의 소니 픽처스 전산망을 해킹한 북한의 침투도 경계하고 있다.

폴리티코에 따르면 경계 태세를 강화하는 추세와는 별개로 미국의 사이버 전쟁 수행 능력은 여전히 세계 최강이라는 평가받고 있다.

미국은 2010년 이스라엘과 함께 악성코드 '스턱스넷'으로 이란의 핵농축시설 컴퓨터에 심각한 타격을 주는 등 공격적인 사이버 활동을 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전직 미국 국가안보국(NSA) 직원 에드워드 스노든이 2013년 폭로한 문건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당시 231건의 사이버 작전을 수행했다.

영국 글래스고대 사이버 안보 전문가 브랜던 발레리아노는 "만약 미국이 원한다면 북한 인터넷은 2∼3시간도 안 걸려 다 파괴될 것"이라고 미국의 사이버전 역량을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trum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