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세 의원은 문부상·하기우다 특보는 관방부장관…'퇴행적 역사인식'
각료 19명 중 10명 교체… 재무상·관방장관·경제재생상·외무상 등 유임


7일 예정된 일본의 개각과 이에 따른 인사에서 고노(河野)담화에 부정적인 태도를 드러낸 인물들이 요직에 배치될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을 비롯한 일본 언론은 문부과학성 부(副)대신을 지낸 하세 히로시(馳浩) 중의원이 문부과학상으로 임명될 것이라고 이날 일제히 보도했다.

프로레슬러 출신으로 참의원 1선, 중의원 6선인 하세 의원은 2009년 극우 성향으로 평가받는 지유샤(自由社) 역사 교과서를 높이 평가했다.

또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 담화의 수정을 요구한 바 있다.

하세 중의원이 내비친 인식에 비춰볼 때 문부과학상이 교체되더라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노선이 투영된 교육 정책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현 문부과학상은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고 일본의 침략 행위를 희석하는 내용의 교과서를 검정에서 통과시키는 등 아베 정권의 역사·영토 인식을 교육에 주입하는 역할을 했다.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자민당 총재 특별보좌는 이번 인사에서 관방부(副)장관으로 기용될 전망이다.

그는 작년 10월 TV에 출연해 고노담화의 '역할이 끝났다'며 이 담화를 수정하지 않더라도 무기력하게 만들면 된다고 주장해 파문을 일으켰다.

올해 2월에는 "일본에서는 국회의 결의에 의해 전범이 명예가 회복됐으며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등 국제사회가 수용하기 어려운 역사 인식을 자주 내비쳤다.

하기우타 특별보좌는 야스쿠니 신사의 제사나 일본의 패전일(8월 15일)에 아베 총리가 보내는 공물 대금 등을 야스쿠니(靖國)신사에 전달한 인물이기도 하다.

그간 일본 정부는 하기우다 특별보좌가 내각 구성원이 아니고 그의 발언 역시 정부 공식 입장이 아니라는 취지로 발언 파문을 진화해왔다.

관방부장관은 정부 대변인인 관방장관을 보좌하며 관방장관 부재 시 정례 기자회견에서 정부 견해를 대신 밝히는 역할을 한다.

하기우다 특별보좌가 이전과 같은 역사 인식을 드러낸다면 역사 인식을 둘러싼 한일·중일 갈등이 심화할 우려가 있다.

아베 총리는 신설되는 '1억 총 활약 담당상'에는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부(副) 장관을 기용한다.

연립여당인 공명당 몫의 국토교통상은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의 요청을 반영해 현직 오타 아키히로(太田昭宏)를 대신해 이시이 게이치(石井啓一) 중의원(공명당 정무조사회장)을 임명할 것으로 관측된다.

여성 의원 가운데는 시마지리 아이코(島尻安伊子) 참의원과 아나운서 출신인 마루카와 다마요(丸川珠代) 참의원이 각각 오키나와·북방영토 담당상과 환경상으로 기용된다.

시마지리 의원은 2013년 2월에 내각부 정무관 자격으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 행사에 참석한 인물이다.

농림수산상에는 모리야마 히로시(森山裕) 중의원(자민당 TPP 대책위원장), 경제산업상에는 하야시 모토오(林幹雄) 중의원을 각각 기용할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이밖에 부흥상에는 다카기 쓰요시(高木毅) 중의원, 법상에는 이와키 미쓰히데(岩城光英) 참의원, 행정개혁담당상에는 고노 다로(河野太郞) 중의원이 각각 임명된다.

이번 개각에서는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 나카타니 겐(中谷元) 방위상,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아마리 아키라(甘利明) 경제재생담당상, 시오자키 야스히사(鹽崎恭久) 후생노동상,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지방창생담당상, 엔도 도시아키(遠藤利明) 올림픽 담당상,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총무상 등 9명은 자리를 지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총리가 경제·재정·국방·외교 등을 담당하는 핵심 각료를 유임시키는 것은 내년 7월 참의원 선거 때까지 경제 중심의 '안전운행식' 국정운영을 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같은 맥락에서 다니가키 사다카즈(谷垣禎一) 자민당 간사장을 비롯한 당4역(간사장, 총무회장, 정조회장, 선거대책위원장)도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이세원 특파원 sewo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