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안소방국 "위험 화학품 3천t 보관"…2주간 외출 자제해야
강우에도 시안화물 정상범위, 황싱궈 시장 수습대책 보고


최근 천문학적인 피해를 낸 중국 톈진(天津) 폭발사고 현장에서 흡입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치명적인 독성가스가 검출됐다고 중국 언론이 전문가들을 인용, 19일 보도했다.

중국중앙(CC)TV에 따르면 베이징소방총대는 텐진항 폭발사고 닷새째인 지난 16일 현장 조사에서 측정가능한 최고치 수준의 유독성 기체가 검측됐다고 공개했다.

측정지점은 사고현장에서 500m 지점이다.

특히 차량 접근이 어려워 산소공급기 등 장비를 갖추고 도보로 진입하는 과정에서도 측정기에서 계속 경고음이 나왔다고 베이징 소방총대 관계자는 전했다.

톈진에 18일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면서 맹독성 물질인 시안화나트륨의 기화로 인한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시안화나트륨은 물과 만나면 독가스 성분인 시안화수소가 생성된다.

베이징화공대학 국가신(新)위험화학품 평가·사고감정실험실의 먼바오(門寶) 박사는 "시안화나트륨의 독성이 강해 피부 접촉만으로도 상처를 입을 수 있고 흡입하거나 잘못 먹게되면 몇 ㎎만으로도 죽음에 이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안화나트륨이 산성액체를 만나면 독성 시안화수소를 생성하지만 알칼리성 환경에서는 비교적 안정상태를 보인다며 따라서 시안화나트륨이 유출되면 빨리 수거해 매몰하고 공기중 부유하거나 지표면 분말상태는 저농도 알칼리성 과산화수소를 분무해 독성을 제거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먼 박사는 또 폭발지점 반경 100m이내의 지역에서 이뤄진 공기 측정에서 시안화나트륨 외에 신경성 독가스도 검출됐다면서 다양한 위험 화학품이 폭발과정에서 화학반응을 일으켜 유독성 기체를 방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신경성 독가스는 흡입하면 호흡기, 심장 기능정지로 죽음에 이를 수 있다며 사고현장의 위험 화학품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뉴웨광(牛躍光) 톈진시 공안소방국 부국장은 현장에 "40종류의 위험 화학품이 보관돼 있다"면서 "현재 파악하고 있는 바로는 폭약의 일종인 질산암모늄, 질산칼륨 등이 다량으로 보관돼 있다"고 말했다.

질산암모늄과 질산칼륨은 각각 800t과 500t가량이며 여기에 시안화나트륨 700t을 포함, 위험 화학품이 3천t에 이른다고 뉴 부국장은 설명했다.

관영 차이나데일리는 특히 시안화나트륨의 위험성에 대해 7방울만으로 70㎏의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다면서 작은 공기방울 상태로도 바람을 타고 공기중에 확산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시안화나트륨이 하류에서는 5㎞까지 확산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전문가들은 사고발생 2주간은 외부활동을 자제해야하며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하라고 조언했다.

톈진시 환경보호국 총공정사 바오징링(包景嶺)은 하지만 19일 열린 '8.12' 루이하이 폭발사고 대책 기자회견에서 전날 비오는 상황에서 24시간 276개 샘플을 구해 분석했지만 시안화물이 기준치를 넘어서는 이상 상황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 지점에서 1㎥에 0.012㎎(밀리그램)이 검출돼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기준치의 50% 선이었다고 말했다.

또 비가 오는 상황에서 검측 전문요원들 10여 명이 비를 맞았지만 이상 반응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비가 오면서 일부 지역에서 도로상에 백색 포말이 생겼다는 제보를 받고 물과 토양 샘플을 가져와 분석했으나 산성(PH) 농도와 시안화물이 정상범위를 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는 처음으로 황싱궈(黃興國) 텐진 시장이 출석해 사고수습과 구조상황을 설명했다.

한편 지금까지 이번 사고로 인한 희생자는 114명으로 이중 101명의 신원이 확인됐다.

공안소방대가 19명, 톈진소방대원은 34명, 민경 7명, 기타 41명이었다.

실종자 수는 65명으로 공안소방대 5명, 톈진소방대 44명, 민경 4명, 기타 12명이었다.

(베이징연합뉴스) 진병태 특파원 jbt@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