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에 핵관련 장비 반출·핵시설 현대화 등 허용

유럽연합(EU)은 31일 서방과 이란 간 핵 합의에 따라 첫 번째 법적 조치를 이행한다고 발표했다.

EU 각료이사회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이란 핵 합의안(포괄적 공동행동계획·JCPOA)을 승인한 것에 의거해 이란에 대한 현재의 제재 규정을 수정한다고 밝혔다.

EU의 초기 합의 이행 방안은 이란에 대해 특정 핵 관련 장비의 해외 반출과 이란 내 핵 시설 현대화 등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JCPOA에 특정된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핵 관련 활동과 JCPOA 이행 준비를 위한 활동을 허용한다.

EU의 이 같은 법적 조치는 8월 1일 EU 관보에 게재된다.

이란과 주요 6개국(유엔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독일)은 지난 14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핵협상을 타결했다.

이에 따라 유엔 안보리는 지난 20일 대(對)이란 제재를 해제하고, 이란 핵 합의안 이행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EU 외무장관들도 20일 이란 핵 합의를 승인하면서 향후 이란에 대한 제재 해제 방안을 논의했다.

EU는 이란의 핵프로그램 폐기가 검증되면 이란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고 아울러 이란 수도 테헤란에 대표부를 개설할 계획이다.

EU는 이르면 내년 초부터 이란과 에너지 및 통상 분야 협력을 위한 고위급 대화를 시작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브뤼셀연합뉴스) 송병승 특파원 songbs@yna.co.kr